2024-04-29 17:49 (월)
권익위, 공공기관 청렴도 UN공공행정상 대상 수상
상태바
권익위, 공공기관 청렴도 UN공공행정상 대상 수상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2.06.25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권익위원회 대표단은 25일 오전 10시(현지시각), 뉴욕 UN본부 총회장(General Assembly Hall)에서 개최된 UN공공행정상 시상식에서 '청렴도 측정'이 '공공행정의 부패방지 및 척결'에 기여한 공로로 대상을 수상한다.
 
유엔공공행정상은 유엔이 공공행정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세계 각국의 공공행정 발전을 유도하기 위해 2003년부터 매년 6월 세계의 우수 공공정책과 제도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국민권익위는 작년 '정부지식관리 향상' 부문에서 '국민신문고 제도'로 우수상을 받은바 있고 올해에는 우리 정부로서는 최초로 '공공행정의 부패방지 및 척결'부분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것이다.
 
특히 올해는 유엔공공행정상 제정 10주년 기념식을 겸한 시상식이 개최되어 의미가 더 깊으며 UN 총회의장, 각국 정부대표, 시민단체, 학계 인사 400여 명이 참석하여 '효과적인 거버넌스를 위한 혁신과 시민참여'를 주제로 세계의 우수한 정책과 제도에 관한 정보를 공유할 예정이다.
 
시상식에는 국민권익위의 '청렴도 측정' 제도를 소개하는 비디오가 상영되어 한국의 부패예방 시스템의 우수성과 역량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되었으며 향후 '청렴도 측정'제도는 UN이 발간하는 책자에 수록되어 전 세계 정책결정자들의 참고자료로 활용되게 된다.
 
국민권익위 대표단은 이어 26일과 27일(현지시각) 개최되는 UN 공공행정포럼에도 참석해 전 세계 참가자들에게 공식적으로 '청렴도 측정'제도의 평가체계와 성과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에 대상을 수상한 권익위의 '청렴도 측정'제도는 20만명이 넘는 민원인, 기업인, 공직자를 대상으로 매년 공공기관의 부패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기관의 청렴수준을 객관적으로 진단하는 제도이다.
 
2002년 71개 기관을 대상으로 처음 실시된 이후, 2011년 684개 기관으로 확대되면서 한국 정부의 대표적인 반부패 정책으로 자리매김했다.
 
이번 수상은 과학적인 평가를 통하여 취약분야를 개선하고 부패를 예방해 나가는 '청렴도 측정'의 제도적 우수성이 세계적으로 공인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특히 최근 세계적으로 시민참여와 부패예방을 중시하는 경향이 대두되면서 22만여 명의 국민이 직접 공공기관의 청렴도를 평가하고 그 결과가 공표됨으로써 공공기관으로 하여금 자율적인 청렴도 개선노력을 기울이도록 하는 '청렴도 측정'의 혁신적 시도에 UN의 평가위원들이 주목한 것으로 보인다.
 
권익위는 올해도 7월부터 12월까지 약 6개월에 거쳐 청렴도 측정을 실시하며, 특히 올해부터는 전문가·업무관계자 등 정책고객들도 평가자로 참여시킬 예정이며, 광역자치단체를 평가할 때는 주민들도 평가자에 포함시킬 계획이다.
 
또한 금품·향응 수수라는 전형적인 부패 이외에도 부정한 청탁의 수수, 연고관계에 따른 업무처리, 부당한 사익 추구, 예산 낭비 등 국민들이 인식하고 있는 새로운 공직부패들도 측정될 수 있도록 모형이 개편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