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서울시, ‘외국인을 위한 찾아가는 이동상담’ 실시
상태바
서울시, ‘외국인을 위한 찾아가는 이동상담’ 실시
  • 오윤옥 기자
  • 승인 2012.07.06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외국인 밀집지역을 직접 방문해 외국인들의 서울살이 고민을 들어보니, 가장 많이 겪고 있는 고민은 급여, 체불임금, 외국인근로자보험 등 ‘노무’로 나타났다고 6일 전했다.

외국인들은 서울에 살면서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노무’ 부분에 대해 60.1%로 가장 고민이 많았고, 다음으로는 의료, 산업재해 등의 ‘보건·복지’가 30%로 많았으며, 출입국관련, 교육, 문화관광 등 기타 의견도 9.9%를 차지했다.

서울시는 올 상반기‘외국인들을 위한 찾아가는 이동상담’을 통해 총 3536명의 고민을 해결했으며, 외국인들이 이같은 분야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서울시 외국인을 위한 찾아가는 이동상담」은 영등포 빌리지센터, 혜화동 가톨릭회관, 광희동 주민센터, 보문역 등에서 총 17회 실시, 매주 일요일마다 오전 12시부터 4시까지 진행했다.

특히 서울시는 올해 상담 장소 및 분야를 확대하고 노무사, 변호사 등의 인력풀을 새롭게 구성해 서비스의 질을 높였다.

아울러 지난해 한방진료를 시도 외국인들의 좋은 반응을 끌어낸 데 이어 올해는 한방 건강검진, 의약봉투 언어별 보급 등을 새롭게 실시했다.

첫째, 기존에 방문하던 이태원, 대림동 이외에도 외국인 상업 밀집지역인 ‘몽골타운’, ‘러시아타운’, ‘필리핀거리’, 등을 추가로 방문해 상담을 실시했다.

또 ‘몽골 나담축제’, ‘필리핀 독립기념일’, ‘과테말라 문화행사’ 등 국가별 축제·문화행사, 외국인 단체나 커뮤니티 행사에 참여하는 상담 장소를 확대해 ‘맞춤형 방문상담’을 진행했다.

시는 향후 유학생 체육대회와 외국인근로자 한마음체육대회 행사 등에도 참여할 계획이다.

시는 외국인들의 수요를 파악해 외국인들이 자주 방문하는 곳이나 국가별 축제·문화행사 장소 등으로 상담 장소를 확대해 외국인들의 지리적·시간적 제약으로 인한 단점을 최소화하고자 노력했다고 밝혔다.

둘째, 상담분야 역시 기존 노무·산재·국민연금·외국인 근로자 4대보험(출국만기, 귀국비용, 상해, 임금체불보증)·의료 진료 외에도 금융(재테크), 통신까지 분야를 폭넓게 확대했다.

셋째, 노무·취업·법률·세무·소비자·국민연금 등의 분야에는 노무사, 변호사, 세무사, 연금관리공단 등 분야별 전문가 인력풀을 구성해 매주 전문적인 상담이 가능하도록 업그레이드했다.

시는 올해 전문상담(2186건)이 단순상담(1350건)보다 상담 비율이 훨씬 높게 나타남에 따라 앞으로 전문상담 해결의 폭을 더욱 넓히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넷째, 한방처방 및 약제제공은 물론 의료기계 활용 건강검진, 혈압검사 등을 추가 실시했으며, 차트지 및 의약 봉투를 각국 언어별로 보급하는 등 의료 상담서비스도 강화했다.

지난해부터 시작해 외국인들에게 반응이 좋은 진맥, 침, 뜸, 부항 등 한방진료는 올해에도 계속 실시한다.

더불어 올해 8월부터는 대학교를 방문해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캠퍼스’ 상담도 재개해 출입국, 주택임대, 유학정보, 취업정보 등 8개 분야에 대한 실질적인 어려움 해소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한편 ‘외국인들을 위한 찾아가는 이동상담’은 ‘09년부터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서울거주 외국인 대상 현장중심 맞춤형 토털서비스’로서 업무와 학업 등으로 평일에 서울글로벌센터 방문이 어려운 외국인근로자, 유학생, 다문화 가족 등이 서울생활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해 주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해에는 총 55회 이동상담, 1만1690건의 외국인 고민을 해결했으며, 주요 상담 내용은 주로 근로자보험 및 연금관련 고민과 의료·진료고민이 가장 많았고 그 외 임금과 체류관련 문의가 뒤를 이었다.

상담을 원하는 단체나 지역, 또는 자세한 문의는 서울시 경제진흥실 외국인생활지원과(2075-4107)또는 서울글로벌센터(2075-4113)로 하면 된다.

김명주 서울시 외국인생활지원과장은 “외국인 밀집지역 생활 현장속에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로 외국인에게 편안한 서울생활 정착과 환경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며 “이를 통해 외국인들이 서울을 고향같이 느끼며 살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