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천안시민단체 9개 단체, 시의원 비례대표 공천 해명 촉구
상태바
천안시민단체 9개 단체, 시의원 비례대표 공천 해명 촉구
  • 박성용
  • 승인 2014.07.04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동양뉴스통신] 박성용 기자 = 충남 천안시민사회단체협의회(이하 천시협) 소속의 9개 단체는 공동성명을 통해 “6·4지방선거와 관련해 시의원 비례대표 공천과정에 대한 사과와 재발방지에 대한 입장을 새누리당과 새정연은 즉각 밝히라”고 촉구하는 성명서를 3일 발표했다.

천시협은 지난달 6월 13일 천안여성회를 비롯한 두 정당은 천안시의회 비례대표 공천과정에서 비례대표제 본래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범법 경력이 있는 후보를 공천해 당선시킨 사안에 대해 해당 정당의 사과와 함께 재발방지 대책을 조속히 마련할 것과 정당의 공식입장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한 바 있다고 밝혔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

지난 6월 13일 천안여성회를 비롯한 천안시민사회단체협의회(이하 천시협) 소속의 9개 단체는 공동성명을 통하여 6.4지방선거에서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의 천안시의회 비례대표 공천과정에서 비례대표제 본래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범법경력이 있는 후보를 공천하여 당선시킨 사안에 대하여 해당 정당의 사과와 함께 재발방지 대책을 조속히 마련 할 것을 촉구하고, 정당의 공식 입장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였다.

그러나 현재까지도 해당 정당들은 본 사안에 대한 심각성을 자각하지 못한 채 천안시민과 유권자들에 대한 진정어린 사과나 입장표명, 그리고 이번 공천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에 대한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마련은 고사하고, 오히려 구차한 핑계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여성 비례대표제의 취지는 전문성 있는 여성의 의회진출을 통해 여성의 사회적 참여와 권익 보호를 위한 것으로, 새정치민주연합에서는 여성의 열악한 정치 참여와 진출을 보장하기 위하여 기초의원 비례대표 후보 전원을 여성후보자로만 공천하기로 결정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막상 현실은 범법경력 그것도 여성비례 대표로서 심각한 결격사유가 있는 후보자를 비례대표로 공천하였고, 더욱 심각한 문제를 공천과정에 이러한 사실을 알고도 최소한의 상식적 수준의 판단과 잣대도 작용하지 않은 새정치민주연합의 공천결정은 그야말로 비례대표의 본래 취지는 허울에 불과하고 언제든지 헌신짝 버리듯이 버려질 수 있다는 것을 스스로 보여줄 결과이다.

이는 정치쇄신을 갈망하는 국민과의 약속과 신뢰를 깨트리고 상향식 공천제 도입이라는 명분으로 대선공약까지 파기한 체 강행한 정당공천의 결과물로, 지역 국회의원과 당협위원장에 의해 지역 정당이 장악되어 풀뿌리 지방자치의 근간이 위협당하고, 지역 민주주의를 무력화 시키는 기초지방선거에서의 정당공천제 폐단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부끄러운 사례이다.

또한 개인 신분이 아닌 공인이 된 비례대표 당사자들에게는 자숙과 함께 겸허한 사과를 촉구하는 바이다. 언론보도를 통해 드러나 당사자들의 반응은 오히려 적반하장격으로 시민들의 정서에 반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어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전혀 깨닫지 못하고 있다.

공천 과정과 결과에 대한 모든 책임이 있는 해당 정당의 충남도당에는 이번 사태에 대한 사과와 함께 비례대표 선정의 문제를 해결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여 공식적으로 표명해 줄 것을 다시한번 강력히 촉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