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소규모 대기배출원 전수 조사
상태바
소규모 대기배출원 전수 조사
  • 김혜린
  • 승인 2014.07.15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4만2332개 소규모 대기배출사업장 대상

[동양뉴스통신] 김혜린 기자 = 국립환경과학원(원장 김삼권)은 올해 12월까지 전국 4만2332개 소규모 대기배출사업장을 대상으로 ‘소규모 대기배출원 전수 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미세먼지 예보에 필수적인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의 정확도를 높이려는 목적으로 마련됐다. 조사 결과는 대기배출원 관리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전국 1~3종 사업장 대기배출원 조사는 매년 실시되고 있으나 소규모 사업장 대상으로는 2009년 당시 2만9823개소 조사 이후 5년 만에 진행한다.

소규모 대기배출사업장에서 발생되는 오염물질이 방지시설을 통과하여 배출되는 일련의 과정뿐만 아니라 굴뚝의 위치와 크기, 배출량 등을 정확하게 파악할 예정이다.

이번 조사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업장의 부담을 최소화 하기 위해 인터넷으로 전산 입력이 가능하도록 ‘소규모 대기배출원 조사’ 누리집(www.sems45.kr)을 구축했다.

한편, ‘소규모 대기배출원 조사’ 시범사업이 인천광역시 계양구에 위치한 60여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18일까지 2주간 진행된다.  

이 시범사업은 조사시스템의 안정성과 전화 서비스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먼저 실시되는 것이다.

시범사업이 완료되면 운영기간 중에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하여 본격적인 조사가 시작될 예정이다.

국립환경과학원  홍지형 과장은 “이 조사를 통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보다 정확하게 파악되면 미세먼지 예보 결과의 정확도 향상에도 크게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지자체와 사업장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며 “조사에 따른 효과 분석을 통해 향후 조사 주기와 내용에 관해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