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5:02 (토)
'대중교통전용지구 6개월' 사고 ↓ 버스 이용 ↑
상태바
'대중교통전용지구 6개월' 사고 ↓ 버스 이용 ↑
  • 오윤옥
  • 승인 2014.07.28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양뉴스통신]오윤옥 기자= 신촌에 서울 최초 대중교통전용지구가 들어선 이후 버스를 이용해 신촌을 찾는 시민이 늘었으며, 교통사고는 이전에 비해 현저히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가 28일 올해 초 신촌 연세로에 대중교통전용지구를 조성한 이후 운영 6개월 성과를 발표했다.

특히 시민 만족도가 조성 전과 비교해 50%p 이상 눈에 띄게 높아졌다.

서울시는 지하철 2호선 신촌역~연세대 정문까지 550m 구간에 버스를 비롯한 16인승 이상 승합차만 다닐 수 있는 '대중교통전용지구'를 조성하고 운영해 왔다. 이에 따라 보도가 이전과 비교해 2배 이상 넓어지고 교차로가 광장과 쉼터로 탈바꿈해 '걷고, 즐기고, 머물 수 있는 공간'으로 다시 태어났다.

대중교통전용지구 운영 이후, 연세로에서 일어나는 교통사고가  전년 대비 34.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6월까지 연세로에서 일어난 교통사고는 총 29건으로, 올해 같은 기간 동안 일어난 19건과 비교해 10건이 줄었다.

특히 연세로를 중심으로 양 옆으로 뻗어 있는 이면도로에서 일어난 교통사고는 22% 감소한데 반해 신촌역에서 연세대 정문까지 이어지는 주 도로에서 일어난 사고는 54.5% 줄어든 것으로 분석됐다.
                                                                              
시는 대중교통전용지구에서 보행자가 더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경찰의 협조를 받아 30km/h 규정속도를 위반하는 하는 차량을 지속적으로 단속하는 한편 연세로를 통과하는 버스 운수종사자 교육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대중교통전용지구가 들어선 이후 '연세로'에 대한 시민 만족도가 대폭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버스를 타고 찾아오는 시민 또한 늘었다.

시가 시민 1천명과 연세로를 방문한 시민 3백명을 대상으로 대중교통전용지구가 조성되기 전후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현재 만족도 70%로 조성 전(12%) 대비 58%p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연세로를 지나는 10개 노선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지난해 1~5월까지 버스를 타고 연세로를 찾아온 시민은 5만4천명이었던데 비해 올해 같은 기간에는 6만1천명이 방문해 전년 대비 11.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대중교통전용지구 운영 이후 신촌지역 상권 또한 활성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신촌에 위치한 점포를 찾는 시민은 지난해와 비교해 28.9% 늘어났으며 매출건수는 10.6%, 매출액은 4.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대중교통전용지구가 시내 다른 지역으로도 확대될 수 있도록 신촌 연세로의 운영성과와 경험을 공유하는 한편 앞으로 지역주민과 상인, 시민 의견을 종합하여 보행자만 다닐 수 있는 '보행자전용지구' 전환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김경호 도시교통본부장은 "차도가 도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던 연세로가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운영된 지 6개월 만에 당초 제기됐던 우려를 뒤로 하고 편의와 안전, 모든 측면에서 시민에게 만족을 주고 있다"며 "더 안전하고 걷기 편한 거리로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시민 의견을 수렴,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