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경북도, 문경 녹색문화상생벨트 조성사업 첫삽
상태바
경북도, 문경 녹색문화상생벨트 조성사업 첫삽
  • 김갑진
  • 승인 2014.08.06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동양뉴스통신] 김갑진 기자 = 경북도는 6일 오후 4시 경북 문경시 가은읍 왕능리 일원에서 김관용 경상북도지사, 이한성 국회의원, 장대진 경상북도의회 의장, 고윤환 문경시장, 기관단체장, 주민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문경 녹색문화상생벨트 조성사업 기공식'을 개최했다.

문경 녹색문화상생벨트 조성사업은 3대문화권사업의 선도사업으로 백두대간의 생태자원과 녹색에너지를 영상문화 콘텐츠와 결합한 생태·에너지·환경테마의 휴양문화공원으로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6년까지 총 1401억원이 투입되는 국책사업이다.

생태자원과 문화자원을 결합해 문경을 보는 관광에서 체험하는 관광의 중심지로 탈바꿈 시키고 인근의 폐광자원을 활용한 석탄박물관과 연계해 문경지역의 근현대사 역사자원까지 관광자원으로 융합할 예정이다.

경북도는 이곳에 백두대간의 축복받은 생태자원과 문경새재, 석탄박물관 등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체험시설인 녹색문화체험시설과 녹색생태자원과 문화자원을 활용해 관광객이 직접 영상물을 제작·체험할 수 있는 영상체험시설(에코스튜디오, 야외촬영장) 가은공원지구로 기존의 관광자원과는 차별화된 복합문화관광클러스터로 조성할 계획이다.

한편 경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3대문화권사업은 도내의 유교ㆍ가야ㆍ신라 등 풍부한 역사문화자원과 낙동강ㆍ백두대간 등 친환경 녹색생태자원을 활용한 관광기반 조성사업이다.

2019년까지 영천 신화랑풍류벨트조성사업 등 8개 선도사업과 신라문화탐방 바닷길 24개 전략사업 등 총 50개 사업에 3조 5473억원이 투입된다.

도는 그동안 국비 3667억원을 확보해 문경 녹색문화상생벨트 조성사업을 비롯한 19개 사업을 착공했으며 실시설계 마무리 단계인 군위 삼국유사 가온누리 등 13개 사업을 조속히 추진 할 예정이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국군체육부대이전, 세계군인체육대회 등 체육도시로의 위상을 높여가는 문경발전에 녹색문화상생벨트가 플러스 알파요인이 되는데 정치권과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 며 "3대문화권사업을 통한 관광기반조성과 주민중심의 민생문화, 전통문화자원의 관광산업화를 바탕으로 경북의 경쟁력으로 키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