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부당한 내용, 서한반송은 너무나 당연한 일"
상태바
"부당한 내용, 서한반송은 너무나 당연한 일"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2.08.23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日 '독도 불법 점거' 발언 즉각 철회·재발 방치 강력 촉구
▲ 지난 10일 오후 전격적으로 독도를 방문한 이명박 대통령이 대형 태극기가 새겨진 조형물을 만져보고 있다.(사진제공/청와대)    

정부는 겐바 일본 외무대신이 한국이 독도를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발언에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발언의 즉각적인 철회와 재발 방지를 강력히 촉구했다.
 
또 지난 17일 일본 외무성이 주일대사관에 전달해 온 서한을 주일대사관 외교공한에 첨부해 일본 측에 반송할 예정이다.
 
조태영 외교통상부 대변인은 23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일본 정부는 명명백백히 우리의 고유영토인 독도에 대해 부당한 주장을 하는 것을 즉각 중단할 것을 다시 한번 강력히 촉구했다.
 
조 대변인은 이어 일본 정부가 과거의 잘못을 반성하지 않고 잘못된 인식에 입각해 잘못된 언행을 계속하면 우리는 이를 용인할 수 없으며 또한 이러한 언행은 양국관계에 있어서도 매우 불행한 일임을 분명히 지적했다.
 
조 대변인은  일본 노다총리의 서한과 관련해 오늘 서한 반송하기 위해 일본 측과 접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서한반송은 일본측의 주장이 지극히 부당한 점, 노다 총리의 서한이 양국지도자간 독도문제 거론 선례를 구성할 우려 일본의 독도에 대한 분쟁지역화 기도에 이용될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라고 강조했다.
 
조 대변인은 서한반송에 대해 일본측 반발에 대해 도저히 용인할 수 부당한 내용을 담고 있는 서한을 반송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라고 일축했다.
 
또 정부로서는 아무설명 없이 보내는 것이 아니라 외교공한에 첨부하는 등 예의를 갖추어 보내는 것이라고 밝혔다.
 
조 대변인은 이어 서한을 보낼 때는 실무자들의 편의를 위해 사본을 붙이는 것이 국제예양이라고 알고 있는데 일본 정부는 서한을 보내오는 과정에서 보여 온 결례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조 대변인은 우리 정부가 그 서한을 보기도 전에 이미 일본 측이 공개를 했다고 거듭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