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충북 진천종박물관ㆍ국립박물관 공동기획전 개최
상태바
충북 진천종박물관ㆍ국립박물관 공동기획전 개최
  • 김형중
  • 승인 2014.10.21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2월 28일까지 소리, 인간의 염원을 담다 展

[충북=동양뉴스통신] 김형중 기자 =   충북 진천군은 오는 12월 28일까지 진천종박물관 개관 9주년을 맞이해 국립민속박물관(관장 천진기)과 공동으로 ‘소리,인간의 염원을 담다’ 전시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전은 인간이 현세의 복락을 구하고자 하는 염원의 소리부터 세상의 모든 생명체에게 깨달음을 전파하고자 하는 부처님의 범음까지 하늘ㆍ땅ㆍ삼라만상에서 울려 퍼지는 염원을 담은 소리를 주제로 총 3부의 전시로 이어진다.

이번에 전시되는 작품은 국립민속박물관, 목아박물관, 법주사, 진천종박물관의 소장품이 총 50건 68점이 선보인다.

1부는 하늘의 소리를 전달하는 천인들의 모습을 주제로 해 한국 범종에 새겨진 악기를 든 천인들의 모습과 함께 현재는 사용되지 않는 고대의 악기들이 복원돼 전시된다.

 2부는 민간신앙과 불교에서 사용되는 의식도구들이 전시되며 무속에서 쓰이는 무령, 부채, 수팔연 등과 함께 한국불교에서만 볼 수 있는 산신과 독성의 모습도 볼 수 있다.

3부 전시는 삼라만상의 영혼을 깨우는 의식법구인 범구사물(범종, 운판, 법고, 목어)이 전시되며 법주사에서 행하는 의식장면을 영상으로 볼 수 있어 사물이 어떻게 다뤄지는지 이해할 수 있다.

군은 국립민속박물관의 지역 순회적 사업으로 진행된 이번 전시를 통해 그 동안 지역에서 볼 수 없었던 한국의 민속과 불교에 대한 깊이 있는 내용들을 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획전시실 한 켠에 올해의 마지막 염원을 적어 넣을 수 있는 소원지함이 준비돼 있으며, 관람객이 적어 넣은 소원지는 12월 31일 제야의 타종식과 함께 소지행사를 통해 하늘에 염원을 올리는 의식을 행함으로써 이번 전시가 마무리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