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고품질 명품 사과, 스마트 농업으로 이끈다
상태바
고품질 명품 사과, 스마트 농업으로 이끈다
  • 정대섭
  • 승인 2014.10.29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군, ICT 융합기술을 적용한 고품질 명품사과 재배

[충남=동양뉴스통신] 정대섭 기자 = 충남 예산군에서 우리나라 최초로 ICT(정보통신기술)를 이용한 고품질 명품 사과 재배를 추진하고 있어 화제다.

예산군 오가면 애플마켓작목반(대표 김중학)은 고품질 명품사과 재배를 위해 과원 내 나무별·과실별 생육상태에 대한 정보를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고, 특히나 당도가 높은 맛있는 사과를 생산하기 위해서 과실 비대기 및 착색기에 적기 영농의사 결정에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절실하다고 느꼈다.

이에 최근 농진청에서 개발해 보급화 사업 중인 휴대용비파괴 과일당도측정기를 이용해 과실을 측정하고 실시간 스마트폰으로 전송한 당도 DATA를 DB화하여 체계적으로 품질을 관리할 수 있는 ICT 환경을 과원에 시범 구축했다.

이 기술은 RFID(극소형 칩에 정보를 저장하고 안테나를 달아 무선으로 데이터를 송신하는 장치) 태그가 들어간 번호판을 나무마다 부착하고, 휴대용비파괴당도측정기 안에 탑재된 RFID 리더기로 나무번호를 자동 인식해 생육시기별·나무별 사과의 당도 상태를 구분할 수 있는 기술이다.

측정된 사과의 당도 정보는 블루투스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전송되고,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서버로 원격전송한 후 품질정보에 대한 DB를 구축해 언제 어디서나 사과 생육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사과에 대한 생육단계별 당도상태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나무마다 필요한 시비나 물 관리 등 재배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다.

향후 생육단계별 사과의 당도정보를 DB화해 산지유통조직 및 소비자 등 재배에서 유통까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애플마켓작목반 김중학 대표는 “이제는 사과 과원에서도 휴대용비파괴당도측정기와 ICT 융합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철저한 품질관리로 고품질 명품사과 생산을 통한 소득향상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한편, 예산군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ICT 융합 기술을 확대 적용해 예산군 고품질 명품 사과의 육성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