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대전시장을 겨냥한 의도적 기획수사”
상태바
“대전시장을 겨냥한 의도적 기획수사”
  • 강주희
  • 승인 2014.11.23 2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 지역위원장· 시의장, 유감표명 성명발표 “무분별한 수사, 수사절차 문제”

[대전=동양뉴스통신] 강주희 기자 = 강래구, 이서령, 박병석, 박범계, 이상민, 박영순 새정치민주연합 대전시당 6개 지역위원장과 김인식 대전시의회 의장은 대전시장 선거캠프의 수사와 관련 ‘대전시장을 겨냥한 의도적 기획수사’라고 규정하고 “검찰의 행태에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23일 공동성명서를 통해 “현재 대전시장 선거캠프에 대한 검찰의 수사는 너무나 의도적이고 기획된 수사일 뿐만 아니라 수사과정에서도 여러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성명서는 우선 “검찰의 수사과정이 언론을 통해 거의 생중계 되다시피 해, 일부조사자들이 이사실이 기소전 언론을 통해 알려지고, 법의 판결을 받기도전에 범법자 취급을 받았다”면서 “이러한 상황을 검찰이 사실상 방조했다”고 주장했다.

성명은 또 “초기 불법 전화홍보에 맞춰졌던 수사초점이 수사범위를 벗어났을 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서도 적법하지 않은 행태들이 나타났다”면서 그 사례로 전화홍보나 대가성 금품전달과는 아무 연관도 없는 사단법인을 끌어들이고 이를 관리한 시장의 측근에 공직선거법 등의 잣대를 들이댔다고 설명했다.

특히 성명은 “포럼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도 대상물품 이외의 물품을 압수하고, 일부를 되돌려주고, 다시 이에 대한 영장을 발부받아 압수하는 과잉수사를 벌였다”면서 “검찰의 수사의지가 강하다고 해도 법적으로 적절하지 않은 절차와 방식으로 수사를 해서야 되겠는가”고 따졌다.

이어 “대전시 모 특보의 수사과정에서 ‘압수수색 시 장롱 속 2억 원 발견’ 설처럼 사실과 다른 내용이 일부 언론에 보도다”면서 “공정한 수사보다 특정인을 겨냥한 수사에 몰두한 검찰이 책임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성명은 “대전시장 선거캠프에 대한 검찰 수사를 애초부터 대전시장을 겨냥한 의도적인 기획수사로 규정한다”면서 “더 이상 검찰의 이러한 행태를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향후 발생하는 비상식적이고 불공정한 행태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