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평택 도시 인프라 구축 ‘발등의 불’
상태바
평택 도시 인프라 구축 ‘발등의 불’
  • 김승환
  • 승인 2014.11.25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재광 시장 “2016년부터 미군 이주땐 5만 명 이상 유입 전망”
[경기=동양뉴스통신]김승환 기자= 평택시가 주한미군이전에 따른 도심인구 증가로 도시인프라 구축이 발등의 불이 됐다.

공재광 평택시장은 19일 제172회 평택시의회 정례회 시정연설에서 오는 2016년 주한미군이 평택으로 이전하게 되면 평택 도심 인구가 최소 5만여 명 이상 늘어 이에 따른 도시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며  “미군기지 조성사업이 내년이면 마무리되고 2016년부터 본격적인 이전이 진행될 예정”이라며 “미군과 가족, 군속(軍屬·군무원) 등 도시인구가 최소 5만여 명 이상 늘어 기회는 고사하고 큰 부담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공 시장은 “다소 늦은 감은 있지만 내년부터 속도감 있게 인구 증가에 따른 도시 인프라를 조성하고, 사업을 추진할 별도의 TF도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주한미군 이전에 따른 대비책을 시정 최우선 과제로 놓고 ‘주한미군 사건사고 상담센터’와 ‘평택지원특별법 만료에 따른 대책’, ‘부대 주변 방음벽 시설 사업비 조정’, ‘영외주택 건설’ 등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현재 평택에는 캠프 험프리(K-6, 팽성읍 안정리)에 5천100명, 오산공군기지(K-55, 신장동)에 7천100명의 미군과 군속 등이 주둔하고 있어 추가로 5만여 명이 재배치되면 평택시내 미군은 최소 6만2천여 명에 이르게 된다.

평택 미군기지 이전에 따른 구체적인 미군의 수가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자체적으로 여러 자료를 분석한 수치로 알고 있다”며 “국방부 등 정부기관은 미군기지 이전 관련 숫자에 대해 밝히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시는 또 미군기지 이전에 따른 도심 인프라 조성을 위한 사업비 마련 등 방안도 제시했다. 우선 지역개발사업비 중 일부를 조정해 향후 2∼3년간 미군기지가 들어설 안정리와 신장동 지역에 집중 투자하고, 현재 추진 중인 ‘송탄관광특구 진흥계획’도 병행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