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특허정보 차세대 데이터 공유기술 서비스 개시
상태바
특허정보 차세대 데이터 공유기술 서비스 개시
  • 강주희
  • 승인 2014.11.25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양뉴스통신] 강주희 기자 = 특허청은 차세대 데이터 공유기술인 LOD 기술을 적용한 특허 LOD 서비스를 27일부터 개시한다고 밝혔다.

LOD는 웹상의 데이터를 연결시켜 거대한 데이터베이스처럼 활용할 수 있는 기술로서, LOD를 통해 웹에서 자유롭게 원하는 데이터를 얻고, 가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서비스는 창조경제의 핵심동력인 공공데이터 개방 정책에 따라 민간에서 특허 데이터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2014년 미래부 ‘ICT기반 공공서비스 촉진 지원 사업’을 통해 추진됐다.

이번에 서비스 되는 특허 LOD는 특허, 디자인 등 산업재산권 정보와 심판정보 등 행정 정보, 분류코드 정보, 유의어 사전 등 5종을 포함하고 있다.

기존 정보시스템은 키워드 검색 중심으로 정보 검색이 이뤄져 필요한 정보 외에 불필요한 정보들까지 함께 검색돼 사용자가 한 번 더 정보를 가려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그러나 LOD로 구축하면 데이터간의 연결 정보를 분석해서 보다 정확하고 정제된 정보를 사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기존의 특허정보 검색 방식은 특허 출원에 대해 출원인, 발명자, 청구항 등의 상세 정보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었지만, 데이터의 연결성이 없어 특정 출원인이 보유한 다른 특허나 상표, 디자인 정보를 연계하여 검색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한 특허 LOD의 경우, 출원인 정보만 알면 동일인이 출원한 특허, 상표, 디자인 정보 등을 쉽게 연결해 볼 수 있다.

또 특허 LOD의 출원인 정보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학술정보 LOD의 연구자 정보를 매핑하면, 출원인의 연구 분야 정보, 논문 정보 등으로 확장해 조회할 수도 있다.

특허분야에서는 세계 최초로 구축된 특허 LOD는 신뢰도 확보를 위해 국제 오픈 데이터 전문기관인 영국의 ODI(Open Data Institute)로부터 국제 인증(standard)을 획득(11.25)했으며, 12월 중으로는 특허 LOD를 활용해 특허간 인용관계분석을 통해 인용정도를 보여주는 활용 서비스도 추가 오픈할 예정이다.

LOD 서비스 웹 사이트는 http://lod.kipo.kr이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특허정보활용지원센터 헬프데스크(02-6915-1435)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