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2:46 (월)
김정은 시대 첫 집단탈북…"혜산서 20명 渡江"
상태바
김정은 시대 첫 집단탈북…"혜산서 20명 渡江"
  • 박영애
  • 승인 2012.09.17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고로 집단 탈북한 듯…국가안전보위부 국경 전역서 '행불자' 파악 나서
▲ 국경지대에 설치해놓은 철조망 (사진제공/두리하나선교회)    
양강도 소식통은 16일 데일리NK와 전화 통화에서 "지난 7일 양강도 혜산에서 북한 주민 20명이 사전에 치밀한 계획을 세워서  집단으로 도강(渡江)했다"고 전했다.
 
이번 사건은 김정은 정권 출범 이후 최대 규모의 집단탈북으로 평가되며, 향후 북한 내부에 적지 않은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현재 국가안전보위부가 이들을 추적하고 있는 점을 이유로 구체적인 신상 정보와 탈북 동기는 밝히지 않았지만 "어린이와 노인이 포함돼 있으며, 7세대가 함께 모여 동시에 강을 넘었다"고 설명했다.
 
현재 보위부는 사건 발생지인 혜산뿐 아니라 함경북도와 양강도 전역의 국경도시를 대상으로 탈북 가능성이 의심되는 '행방불명자' 파악에 나서 국경지대에서는 보위부원들이 인민반장을 대동하고 거처가 의심스러운 주민들의 행방을 조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장사길에 나섰거나 출장을 떠난 사람들이라 해도 여행목적, 현재 체류지, 귀향 날짜 등을 일일이 파악하고 있으며 의심스러운 대목이 있으면 보위부로 끌고가 추가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소식통은 두 가지 측면에서 이번 집단 탈북은 향후 북한 내부 정세에 적지 않은 파장을 불러올 것으로 보고있다. 
 
국경 도시에서 20명이 집단으로 도강한것은 김정은 정권 출범 이후 각종 정치선전행사가 줄을 이었지만 정작 주민들이 체감하는 생활고에 시달리면서 최대 규모의 집단 탈북이라는 점이다.
 
이들의 탈북에 대해 혜산 현지 주민들은 "이게 다 먹고 살기 어려워진 탓"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새로운 지도자 김정은은 주민들에게 약속한 '2012년 강성대국 건설' 구호를 은근슬쩍 뒤로 감추며 '자애로운 지도자' 이미지를 전면에 내세워 왔지만 기대를 모았던 경제문제에 대해 전혀 손을 쓰지 못하면서 개선 조짐이 없자 민심 악화되기 시작했다.
 
김정은 정권은 지난 6월말 "우리식 새로운 사회주의 경제관리 체계를 내놓겠다"(6.28 방침)고 주민들에게 약속했으나 아직까지도 구체적인 밑그림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집권 초반 김정은에 대한 주민들의 기대감은 여름 수해 및 물가폭등을 겪으면서 실망과 불안감으로 돌아섰다는 것이 최근 내부소식통들의 전언이다.
 
이번 집단 탈북 사태와 관련하여 북한 최고 공안기관이라고 할 수 있는 국가안전보위부에 대한 '책임론'이 어떤 파문을 몰고 올지 관심거리로 보이고 있다.
 
우리의 국가정보원 격에 해당하는 보위부는 김정은 정권 출범 직후 기존 인민보안부(경찰조직)가 담당하던 북·중 국경 경비 업무를 맡았기 때문이다.
 
보위부는 북,중 국경 경비 업무를 맡을 정도로 김정은의 절대적인 신임을 받아왔다.
 
중국에서 휴대전화 전파 추적기까지 도입하고, 중국 체류 탈북자를 체포할 요량으로 '특수조'까지 파견할 정도로 물질적, 재정적 지원을 받았음에도 집단 탈북 사태가 발생한 것이다. 
 
후계자 시절 김정은은 "어지러운 국경 질서 때문에 장군님(김정일)께서 병환이 생기셨다"고 투덜거릴 정도로 탈북, 밀수, 중국산 휴대전화 사용 등에 적대적인 태도를 보여 왔다는 것이 소식통은 전했다.
 
지난해 말부터는 두만강, 압록강을 건너는 탈북자들에 대한 현장 사살 명령을 내리기도 했다. 
 
따라서 북한 내부에서는 관할 보위부, (김원홍 보위부장)에 대한 책임론까지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이는 김정은이 김원홍을 질책하고 향후 국경경비를 보다 강화해 집단 탈북하는 일이 없도록 지시할 것이란 지적이다.
 
이번 사건의 1차 관할지역이라고 할 수 있는 혜산시 보위부는 사건 발생 수일이 지나도록 정황조차 파악하지 못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김정은의 입장에서는 일단 집권 초반 내부 기강확립 차원에서라도 이번 사건을 그냥 넘기기 어려울 것으로 보이고 있다.
 
소식통은 북한 보위부 수뇌부에 대한 문책이 중앙 권력의 균열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며 군부(軍部)의 상징으로 급부상했던 리영호 전 북한군 총참모장을 숙청한지 이제 석 달 밖에 지나지 않았다는 점이 김정은의 입장을 난감하게 만들고 있다.
▲ 도강하는 탈북자들을 감시하고 있는 국경 경비대원들 (사진제공/두리하나선교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