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인천, 지속가능발전 중장기 목표 마련
상태바
인천, 지속가능발전 중장기 목표 마련
  • 한동헌
  • 승인 2014.11.27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역지자체 최초,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 수립

[인천=동양뉴스통신]한동헌 기자=인천시는 중장기 목표와 지속가능발전 지표 77개를 선정하고 경제·사회·환경의 균형적인 발전을 통한 '글로벌 지속가능발전 도시'로 새롭게 부상하는 계획이다. 

시는 2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 수립용역에 대한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용역은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지난 4월부터 7개월 동안 수행한 사업으로 '지속가능발전 글로벌 도시, 인천'을 위한 중장기 목표와 지속가능발전 지표 77개를 선정해 제시했다. 

77개 지표는 환경·사회·경제 분야로 구분해 시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지표 중에서 선정했으며, 주어진 자원과 어떠한 정치적 환경에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실현시키고 관리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인천의 과거 5개년간의 실적과 향후 5개년간의 목표를 정량화해 시가 지향하는 미래상을 실현해 가는 과정을 그릴 수 있도록 했으며, 지속가능성의 평가체제 도입에 필요한 가이드라인도 마련했다.  

시는 지속가능발전이 글로벌 이슈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크게 부각되지 않은 상황에서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의지와 노력들을 꾸준히 이어왔다.  

시는 지난 2012년 UN기구 산하의 지속가능발전센터를 송도지역에 유치해 전세계에 지속가능발전 개념을 확산하는 전초기지가 됐다.  

지난해에는 지속가능성보고서를 국제기구(GRI)에 등재해 '글로벌 지속가능발전 도시'로서의 위상을 알리기도 했다.  

특히 올해는 광역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지속가능성보고서와 기본계획을 모두 수립해 지속가능발전의 추진기반을 완성했다.  

이러한 노력들의 성과가 지난 10월 14일 대한민국 사랑받는 기업 정부포상을 수상하는 영예로 이어졌다. 

정재덕 시 환경정책과장은 "지속가능발전 기본계획은 현재의 지속가능성을 진단하고 향후 중점관리할 목표와 시책들"이라며 "이번 기본계획의 수립을 계기로 인천의 경제·사회·환경의 균형적인 발전을 통한 '글로벌 지속가능발전 도시'로의 성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