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7 18:30 (금)
남원시,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선정
상태바
남원시,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선정
  • 김훈
  • 승인 2014.12.09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동양뉴스통신] 김훈 기자 = 전북 남원시가 행정자치부가  주관한 '민원서비스 우수기관'으로 전북에서는 최초로 선정됐다. 

9일 남원시에 따르면 지난 8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제5회 민원공무원의 날' 행사에서 '민원서비스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행정자치부 장관으로부터 인증서를 받았다.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인증'이란 행정자치부에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전국 광역시 · 도 및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우수기관을 공개 인증하는 제도로 지난 2012년부터 시행됐다.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민원서비스 기반구축, 서비스운영, 운영성과 등 3개 영역, 133개 세부지표에서 1000점 만점 중 800점 이상을 받아야 신청이 가능하다. 

이번 평가는 교수와 언론인, 시민단체, 민원 컨설팅 위원 등으로 민관합동 심사위원단을 구성해 1차 교차심사, 2차 전문가 서면심사, 3차 심사위원 현장심사 등을 거쳤다.

남원시 민원행정서비스 운영 성과는 시민생활 불편을 초래하는 민원을 발굴 · 개선하고 다른 기관의 민원서비스 우수사례는 벤치마킹, 자체 실정에 맞게 적용 · 추진해 한층 높은 서비스를 제공했다.

특히 복합민원의 인 · 허가 원스톱 처리를 위해 민원실 내에 복합민원팀을 운영하고 민원접수 익일 민원실무심의회를 개최해 인 · 허가 처리기간을 단축시키는데 기여했다.

또 민원실 내에서 상담 및 접수, 일괄보완 처리로 민원인이 개별부서를 일일이 방문하지 않고 처리할 수 있도록 민원처리 기간을 단축시켰다.

이밖에 민원처리 마일리지 제도, 야간 민원실 운영, 민원안내 전담제 운영, 민원상담 예약제 운영, 사전심사청구제 운영, 120봉사대, 찾아가는 복지간담회 등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민원서비스로 시민의 편의를 도모했다.

이환주 시장은 "민원서비스 우수기관으로서의 자부심을 갖고 신속하고 공정한 민원서비스로 시민에게 감동과 만족을 주는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 "앞으로는 시민과의 소통을 최우선으로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행정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