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외상 후 스트레스 치유에 관심 가져야
상태바
[기고] 외상 후 스트레스 치유에 관심 가져야
  • 임성규
  • 승인 2014.12.29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종훈 남양주소방서장

[경기=동양뉴스통신] 임성규 기자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이하. PTSD)란 심각한 외상을 보거나 직접 겪은 후에 나타나는 불안장애를 말하는데, 외상 사건을 경험한 사람은 그 충격과 후유증으로 정상적인 사회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소방공무원은 각종 재난현장에 가장 먼저 도착해 화재.구조.구급 등의 업무를 함으로서 재난을 경험하거나 참혹한 현장을 목격하는 일이 빈번해 최근 PTSD를 겪는 소방관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참혹한 현장이 아닐지라도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사건현장을 목격하게 됨으로서 PTSD를 겪게 될 요인이 아주 높다고 볼 수 있다.

'2014년 전국소방공무원 심리평가 설문조사(본청 제외 3만9185명 대상, 2주간 실시)'결과에서도 PTSD, 우울장애, 수면장애, 알콜사용장애 중 한 가지 이상의 장애에 해당하는 전국 평균 비율은 39%이고 'PTSD의 관리 필요'에 해당하는 위험군 비율은 11.4%로 나타난 것을 봐도 소방공무원의 정신건강이 상당히 우려수준에 이르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정신건강의 잠재적 발병원인에 대한 예방과 치료 대책은 무엇일까?

이에 남양주소방서(서장 신종훈)가 올 10월 전국 최초 단독 건축물로 休119힐링센터(남양주시 금곡동 소재, 이하 힐링센터)를 건축해 각종 재난현장에서 받은 정신적 고통과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했다는 것은 매우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힐링센터는 지상2층, 연면적 678.06㎡의 규모로 1층은 자가심리치유실, 상담실, 운동치유실, 2층은 생활관(8개실)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직원들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함으로서 업무 중 받게 되는 신체적.심리적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실버힐스병원(원장 박진철)의 협조를 받아 전문가들의 참여 하에 ▲PDS(외상 후 스트레스 진단 척도) ▲IES-R-K(한국판 사건 충격 척도) ▲AUDIT-K(알코올 의존 척도) ▲BDI(우울증 척도) 4개 분야 102개 문항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남양주시 소방공무원의 PTSD예방 및 정신건강증진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최근 실시한 남양주소방서 직원(현원 234명)설문조사에서는 20%이상이 정신건강 고위험군에 속하는 결과가 나왔으며, 기타 정신적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직원까지 포함하면 30%이상에서 치유 및 상담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고위험군 수치는 도농복합도시인 남양주시에 지속적인 택지개발 등으로 인해 인구유입 속도가 빠르게 증가됨으로써 '2014년도 11월 기준 화재출동 1120여건, 구조출동 6970여건, 구급출동 2만2730여건의 경기도에서 5번째로 많은 소방활동을 수행함에 따라 외상사건에 노출이 많음으로 인한 결과일 것이다. 고위험군에 대하여는 먼저 1차 상담을 진행해 잠재적 스트레스를 해소했으며, 필요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의 2차 상담 및 진료를 통해 지속적인 추적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남양주소방서는 앞으로도 경기도재난본부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고위험군에 속한 직원들뿐만 아니라 전 직원의 정신건강증진에 더욱 힘 쓸 것이다.

급증하는 소방수요에 맞추어 소방공무원은 소중한 생명과 재산피해를 줄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그에 따른 정신적, 신체적 피로와 업무스트레스 및 PTSD의 치유를 위해 체계적인 심신관리시스템 구축 및 PTSD예방과 치료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히 필요 한 상황이다.

이러한 치유 프로그램의 개발에 노력해야 하는 것은 우리 소방공무원이 건강해야 사회에 안전을 확실히 책임질 수 있으며 나아가 시민에게 행복을 안겨줄 것이라고 확신하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