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6 15:29 (목)
최고 수준의 궁능석조물 문양을 한 자리에
상태바
최고 수준의 궁능석조물 문양을 한 자리에
  • 강주희
  • 승인 2015.02.02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문화재연구소, '우리나라 전통 무늬 7 궁능석조물' 발간

[동양뉴스통신] 강주희 기자 = 조선 왕릉의 대표적인 석조물 문양 146건의 상징적인 의미와 조형적인 특징을 함께 만날 수 있는 보고서가 발간됐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는 2006년부터 진행한 우리나라 전통 문양 조사 사업의 일곱 번째 보고서인 '우리나라 전통 무늬 7 궁능석조물'을 발간했다고 2일 밝혔다.

석조물 문양은 건축물의 일부분이지만, 독립된 조형물로서 우리 전통 문화예술에 있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 왔으며 특히, 궁궐과 왕릉에서는 그 권위에 걸맞은 수준 높은 작품들이 만들어졌다.

 

다양한 조형 방식으로 장식된 문양에는 왕실의 안녕과 국가의 번영을 기원하는 상징이 담겨 있다. 더구나 이들 문양은 원형이 잘 남아있고 제작과 관련된 문헌 기록도 전해지고 있어 전통 문양 연구에 매우 유용한 자료이다.

이번 보고서는 4대 궁(경복궁ㆍ창덕궁ㆍ창경궁ㆍ덕수궁)과 조선 왕릉의 대표적인 석조물 문양 146건을 대상으로 그 상징적인 의미와 조형적인 특징을 함께 보여줄 수 있도록 했다.

문양이 갖는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해설과 더불어 정교한 삽화(일러스트) 작업을 통해 장식적인 아름다움을 명확하게 드러내고 현대적인 디자인 소재로까지 활용할 수 있게 만들었다.

이들 문양은 식물, 동물, 자연산수, 기물, 문자, 기하, 인물 등 7개의 주제로 분류했으며, 같은 소재의 문양이라도 시기에 따른 변화 과정과 그 특징을 비교하며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국립문화재연구소는 보고서를 통해 궁궐과 왕릉의 석조 문양에 대한 학술연구가 활발해지는 한편, 우리 전통 문양이 다양한 분야에서 문화 콘텐츠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보고서는 판매용(정가 7만원/416쪽/그라픽네트 출판)으로 제작됐으며, 궁능석조물 문양 삽화는 문화유산연구지식포털(http://portal.nricp.go.kr)을 통해 무료로 제공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