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2:46 (월)
13일 제1회 남북여성문화제 열린다
상태바
13일 제1회 남북여성문화제 열린다
  • 오윤옥 기자
  • 승인 2012.10.12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오후 6시30분 여의도한강유람선에서 (사)여성인권을 지원하는 사람들에서 주최하는 '제1회 남북여성문화제'가 개최된다. 서울시는 여성발전기금으로 후원한다.

행사는 남북여성합창단 ‘여울림’의 합창곡과 피아노, 바이올린 등 악기연주회 및 댄스공연 등을 선보일 계획이며 부대행사로는 타로점보기, 친구 맺기를 위한 사진 찍기 등 다채로운 행사도 펼쳐질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는 약 180여명의 남·북 여성들이 참여하는데, 북측에서는 무지개센터와 하늘꿈학교 등 탈북단체 여성간부들과 하나센터 관계자들이 참석한다. 남측에서는 다양한 여성단체 대표와 활동가, 각 대학 북한학과 주요 인사들이 함께할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는 박원순 서울시장도 참석해 축사를 통해 탈북이탈여성 및 지원단체 관계자 등 참가자들을 격려하고 남북한여성문화의 소통과 이해의 중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북한이탈민들의 한국사회 조기정착을 위해 생계 및 의료지원 뿐만 아니라 경제적 자립·자활을 위한 창업 및 경영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다. 또 이들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자치구와 서울시에서 공직채용 기회 제공하여 총 7명을 채용하는 등 다양하고 활발한 정책을 계획 중에 있다.

현재 서울시에는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2만 여명의 북한이탈주민 중 약 28%에 해당하는 6천여 명이 살고 있다.

한편 이번 ‘제1회 남북여성문화제’를 주최한 사단법인 여성인권을 지원하는 사람들(대표 최영애)은 그간 북한이탈여성들을 위한 적극적인 인권지원사업 실시와 남북한여성들의 상호소통과 연대를 위해 활발한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