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2 (목)
한기평, 충북개발공사 무보증사채 AA+(안정적) 평가
상태바
한기평, 충북개발공사 무보증사채 AA+(안정적) 평가
  • 강선목 기자
  • 승인 2012.10.25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기업평가는 10월 25일자로 충북개발공사가 발행할 예정인 보상(보은)제12-10회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AA+(안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한기평은 금번 신용등급 주요 평정요인으로서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관리·감독, 영위사업의 공공성 및 충청북도의 재무적 지원가능성 등이 반영되었다고 전했다.

한기평은 2012년 8월 완료된 오창 제2산업단지 조성사업의 경우 우수한 사업성과에 힘입어 공사의 외형성장을 견인하였으며, 진행중인 진천 산업단지가 2013년 완공 예정인 가운데 보은 및 오송 산업단지의 경우 각각 용지보상 및 계획 심의 과정에 있어 향후에도 산업단지 개발사업 중심의 매출구조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였다. 한편, 산업단지 이외의 개발사업의 경우 자금조달 및 사업환경 측면의 어려움으로 인해 실제 사업이 진행되기 까지 일정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하였다.

재무적 측면에서는 충북개발공사는 2007년까지 무차입 상태의 순현금기조를 유지하였으나, 주요사업인 제천 및 오창 산업단지 등에 대한 용지매입 및 공사진행으로 막대한 자금이 소요됨에 따라 2012년 8월 기준 총차입금은 2,609억원에 이르고 있다. 향후에도 공사가 진행 및 검토 중인 사업에 대한 추가적인 자금소요가 예정된 만큼 당분간 차입규모는 높은 수준을 지속할 전망이나, 산업단지 분양대금 유입 및 예정사업 시기 조절을 통해 차입규모 증가세는 완화될 것으로 판단하였다.

한편, 충북개발공사의 신용등급은 지방공기업법에 의거한 법률적 근거, 각종 사업추진과 연계된 충청북도의 실질적 지원 등에 근거하고 있어 법적 지위 지속 및 지방자치단체의 지원 여부 등이 주요 모니터링 요인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