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배란진단용의약품, 바르게 알고 사용해야
상태바
배란진단용의약품, 바르게 알고 사용해야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2.11.29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여성이 배란시기를 측정할 때 이용하는 배란진단용의약품의 올바른 사용을 위해 ‘배란진단용의약품, 이젠 바르게 알고 사용하세요’를 발간·배포한다고 29일 밝혔다.

식약청에 따르면 배란진단용의약품은 간단한 소변 검사를 통해 소변 중의 황체형성호르몬을 측정 가임기 여성의 배란시기를 예측하는 데 사용되는 의약품이다.

시판되는 배란진단용의약품은 용기에 받은 소변에 표시선까지 진단키트를 담그거나, 스포이드(점적기)를 사용 소변을 떨어뜨리는 2가지 타입이 있으며 제품마다 사용되는 소변의 양, 결과 판독시간 등이 다르기 때문에 각 제품의 사용법에 맞추어 사용해야 배란시기를 정확히 예측할 수 있다.

황체형성호르몬의 증가는 대개 이른 아침에 일어나지만 수 시간 내에는 소변에서 측정되지 않으므로, 검사는 아침 첫 소변을 피해 오전 10시에서 오후 8시 사이에 검사하는 것이 좋고, 배란예정 2~3일 전부터 양성반응이 나올 때까지 같은 시간에 매일 1회 검사한다.

물을 너무 많이 마시면 검사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가급적 검사 전 2시간 이내에는 물을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소변 채취 후 바로 검사하지 못할 때에는 소변을 냉장보관하고 24시간 이내에 검사하되, 검사 약 30분 전 실온에 보관 실온과 동일하게 온도를 유지시킨 후 검사한다.

식약청은 배란진단용의약품은 배란시기를 확인해 임신 확률을 높일 수 있으나, 임신에는 여성 호르몬, 과체중, 스트레스 등 여러 요인이 영향을 미치므로 평소 건강관리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자세한 내용은 온라인 의약도서관(http://drug.kfda.go.kr) 의약품분야서재> e-book 리스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