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2:46 (월)
진주시, 벼 풍년 농사 이제부터 물관리가 중요
상태바
진주시, 벼 풍년 농사 이제부터 물관리가 중요
  • 이정태
  • 승인 2015.08.27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동양뉴스통신] 이정태기자 =경남 진주시는 벼의 경우 이삭이 팬 8월 중하순부터 9월 하순까지 벼가 익는 시기의 물관리가 수량과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며 이 시기에 물 관리를 철저히 해 벼 등숙비율과 완전미율을 높일 수 있도록 물관리에 철저를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고 27일 밝혔다.

올해는 일조시수도 높고 병해충 발생도 예년보다 적고 벼 생육이 좋아 지금부터 물 걸러대기와 함께 물 떼는 시기만 잘 맞추면 풍년농사를 이룰 수 있다.

또한 생육후기 물관리가 매우 중요하며 벼 알이 여무는 시기에는 많은 양의 물을 필요로 하지는 않지만 뿌리의 기능이 떨어지기 쉽다.

이에 따라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면서 뿌리를 통해 물의 흡수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3cm로 얕게 물대기를 하거나 2~3일 간격으로 물을 걸러대기를 하는 것이 좋다.

한편 벼 재배에 있어 완전 물 떼기는 이삭 팬 후 30~40일에 실시해야 하나 실제로 이삭 팬 후 30일 전후의 물 떼기에 비해 40일 이후에 물 떼기를 하면 등숙비율과 완전미율이 향상되고 수량이 증대되며 밥맛 또한 좋다.

시 관계자는 “수확 시 콤바인 작업을 쉽게 하려고 물을 빨리 떼면 수량이 떨어지고 벼 알이 충실히 여물지 못하고, 금간 쌀 등의 불완전미가 증가해 품질이 떨어지므로 등숙 후기까지 물 관리를 잘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