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3 13:02 (금)
2015 혁신도시 합동투자유치설명회 개최
상태바
2015 혁신도시 합동투자유치설명회 개최
  • 최정현
  • 승인 2015.09.09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2015 대한민국 지역희망박람회와 연계

[동양뉴스통신]최정현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는 ‘2015 혁신도시 합동투자유치설명회’를 9일 오후 2시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한다.

이번 합동투자유치설명회는 ‘2015 대한민국 지역희망박람회’(9월 9~12일)와 연계해 전국 10개 혁신도시와 기업체 관계자, 이전공공기관, 산ㆍ학ㆍ연 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석한다.

설명회는 혁신도시의 조기정착을 위해 혁신도시로 이전하는 공공기관 및 관련 기업체 등을 대상으로 산ㆍ학ㆍ연 클러스터 용지의 분양 및 각종 지원제도를 홍보하기 위해 마련된다.

먼저, 산ㆍ학ㆍ연 클러스터 투자유치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전문기관인 국토연구원에서 ‘혁신도시 산ㆍ학ㆍ연 클러스터의 성공적 구현을 위한 향후 추진 방향’ 특강과 대구시에서 ‘첨단 의료복합단지 및 연구개발 특구(의료R&D지구) 투자유치 우수사례’가 발표된다.

특히, 이전공공기관이 주도적으로 지역상생 발전을 위해 사업을 추진하는 사례로 한국전력공사의 ‘빛가람 에너지 밸리 조성’ 우수사례를 발표해 혁신도시로 이전한 다른 공공기관에도 이러한 모범사례가 널리 확산될 수 있도록 기획했다.

마지막으로, 혁신도시별로 혁신도시 여건 및 투자환경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하고, 이에 대한 질의답변 시간이 마련된다. 설명회가 끝난 후에는 시ㆍ도별 투자상담과 지역희망박람회 전시관에 있는 혁신도시별 홍보관 관람도 실시하는 등 적극적인 투자유치 활동을 벌일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혁신도시를 해당 지역의 성장거점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이전 공공기관과 관련 기업, 대학교 및 연구소가 연계돼 있는 산ㆍ학ㆍ연 클러스터를 조성하고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지역여건에 맞는 투자유치 활동, 기업의 창업지원 등을 수행하는 산ㆍ학ㆍ연 유치지원센터 설치ㆍ운영 지원, 연구기관ㆍ국제기구ㆍ대학 및 지식산업센터 설립 자금 지원 등 제도적 지원체계 정비, 도시첨단산업단지 중복지정 등 각종 제도적 지원을 통해 혁신도시가 자족형 지역 성장거점 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또 “제도적 지원 및 인프라 기반이 갖춰진 만큼, 앞으로 혁신도시가 창조혁신 및 지역성장 거점으로 발전하는데 기업인과 산ㆍ학ㆍ연 관계자의 적극적인 투자와 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번 합동투자유치설명회는 2011년부터 지속적으로 추진해 오는 행사로, 올해 5회째이며, 이를 통해 산ㆍ학ㆍ연 클러스터의 활성화와 혁신도시가 자족기능을 갖춘 도시로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혁신도시 조성사업은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을 지방 10개 지역으로 이전하는 사업으로, 이전대상 154개 기관 중 118개 기관이 이전을 완료했다. 올 연말까지 136개(90%) 기관이 이전할 계획이며, 나머지 기관들도 2016년까지는 모두 이전을 완료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