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사천시, 강소농 육성 박차
상태바
사천시, 강소농 육성 박차
  • 이정태
  • 승인 2015.09.22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동양뉴스통신] 이정태기자 =경남 사천시 농업기술센터는 22일, 23일 이틀간 오전 10시부터 농업기술센터 회의실에서 작지만 강한 농업인 육성을 위한 ‘강소농 경영개선 실천 심화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2011년부터 2015년까지 ‘강소농 기본교육’ 이수자중 희망자 60명을 대상으로 한국농업경영컨설팅협회 박해선 대표 등 3명의 전문 강사로부터 강소농의 이해와 전략, 농업경영 회계와 경영분석, 자율모임체 구성과 향후 운영방안, 비품고가역(비용절감, 품질향상, 고객확대, 가치향상, 역량개발) 개념설명 및 실천노트 작성 활용법, 경영계획서 및 실행보고서 작성 등으로 진행된다.

강소농 육성사업은 2011년부터 현재까지 농업 규모화 정책에 밀려 주목받지 못했던 '소규모 가족농'의 경쟁력 강화를 통해 생산기술, 마케팅 능력 등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춘 강한 농업경영체를 육성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이번 교육은 미래 성장 가능성이 있는 농업경영체를 중심으로 기술수준과 경영상태를 진단·처방한 후, 경영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관리로 강소농의 자립역량을 강화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시는 심화교육을 시작으로 강소농 신청자들을 대상으로 올 연말까지 농장별 영농사업 계획 및 보고서 작성과 마케팅 및 현장컨설팅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후속교육과 자율실천 학습 모임체를 조직할 계획이다.

한편, 교육에 참여한 강소농 대부분은 “농사는 짓기만 잘 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농가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스스로의 가치를 증진시켜야 한다.”고 공감하면서 "그 첫걸음이 경영기록장부, 실천일지 등 꾸준한 기록에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이번 강소농 심화교육을 통하여 절실히 느꼈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