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2:46 (월)
속보/제주도 해군기지 갈등 해결에 주력
상태바
속보/제주도 해군기지 갈등 해결에 주력
  • 서정용
  • 승인 2011.10.12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근민 지사 강정주민 면담, 국방부 장성급 인사와 해결책 모색
▲ 우근민 지사를 만난 후 기자회견하는 강정동 고권일 위원장

제주도는 해군기지 건설에 대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비공개적으로 강정주민들과 해군 장성급 관계자들과 만나 현안들을 협의 하고 있다고 밝혀 주목되고 있다.

12일 제주도에 따르면 우근민 제주지사가 제주해군기지 문제와 관련해 “사표 던질 각오로 하고 있다. 믿어달라”고 강조했다.
 
우근민 제주지사와 고권일 강정마을해군기지반대대책위원장, 윤호경 사무처장 등 7명의 강정마을 주민들은 11일 오후 5시경 도지사 집무실에서 면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강정마을 주민들은 공사중단, 구럼비 바위 문화재 가지정, 공유수면매립면허승인 취소 등을 요청했다.
 
주민들은 “올해 특별법 개정으로 5월 23일부터 공유수면 매립에 관한 일체의 권한이 제주특별자치도지사에게로 넘어왔다. 이제는 강정해안가 공유수면에 대한 매립면허관청이 국토해양부장관이 아니라 도지사”라면서 해군기지 부지 공유수면매립면허 승인을 취소를 요구했다.
 
이들은 “해군은 강정해군기지가 민군복합관광미항이 아님에도 민군복합관광미항이라고 속이고 매립면허를 받았고 따라서 거짓으로 매립면허를 받은 경우에 해당해 도지사는 이를 이유로 매립면허를 취소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우근민 지사는 “관련 내용이 재판에 계류 중”이라면서 "법률적인 검토를 충분히 하겠다"고 말했다.
 
주민들이 제주도의회의 절대보전지역 취소 의결을 언급하자 우 지사는 “도와 의회는 다른 기관이다. 의회가 결정한 것을 도지사가 왈가불가 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주민투표 해달라는 주민들의 요구도 있었다. 우 지사는 “합리적인 방법을 찾아야 한다”면서 난색을 표했다.
 
주민들이 “현재 중덕 삼거리 등에 설치된 펜스에 서귀포시 공무원들이 환경영향평가 등 문제점을 확인하기 위해 들어가고 싶어도 해군이 막고 있다”고 하자 우 지사는 “우리 땅인데 무슨 소리냐. 그 부분은 내가 해군에 전달하겠다”고 답했다.
 
제주도청 기자실을 찾은 고권일 위원장은 “‘특단의 조치’를 제주도가 얘기한게 있어 공사 중단을 요구했다. 그러나 제주도는 법률적인 검토 등 확실해 질때까지 쉽게 움직일 수 없는 부분이 있다. 정부와의 협상의 여지를 남겨놔야 하기 때문에 곤란한 부분이 있다고 했다”고 전했다.
 
▲ 제주도청을 방문한 국방부 2성 장군급 인사들

11일 오후 5시경 제주도청을 찾은 구옥회 해군소장과 이은국 제주해군기지사업단장 등은 김형선 행정부지사, 차우진 도 경영기획실장, 장성철 정책기획관 등 도 관계자들을 만나 제주해군기지와 관련된 협의를 하고 40여분만에 돌아갔다.
 
우근민 제주도지사는 같은 시간 강정마을 주민들과 면담 중이어서 이 만남에 동석하지는 않았다.
 
비공개였던 이날 해군측과 도의 만남에서는 민·군복합항(제주해군기지) 15만톤 크루즈 선박조종 시뮬레이션 결과에 대한 검증여부 등이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구옥희 소장은 면담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제주도 입장 최대한 반영하겠다"면서도 “제3의 용역기관에 시뮬레이션을 검증시켜 전문가들에게 맡기자는 게 해군의 입장”이라고 짧게 말한 뒤 도청을 떠났다.
 
도 관계자는 “항로, 풍속 등 수많은 정책적 변수를 고려하지도 않고 서로 그에 대한 동의도 하지 않은 채 무조건 전문가들에게만 맡길 수 없는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제주취재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