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정부, 학대피해아동 조기 발굴에 정부 역량 집중
상태바
정부, 학대피해아동 조기 발굴에 정부 역량 집중
  • 최정현
  • 승인 2016.02.27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개최…아동학대 대책 논의

[동양뉴스통신]최정현 기자= 정부는 최근 발생한 초등학생 장기결석 아동의 감금ㆍ학대 및 학대 사망 사건에 대해 사회부총리를 중심으로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키로 했다.

27일 정부에 따르면, 올 1월 초등학교 장기결석 아동에 대한 일제점검을, 2월부터는 의무교육 미취학 아동 및 중학교 장기결석 학생에 대한 일제점검을 실시 중이며, 3월부터 영유아에 대해 양육환경 점검도 실시할 예정이다.

컨트롤 타워로 ‘범정부 아동학대대책추진협의회’를 설치해 아동학대 대책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사회관계장관회의 등에 보고 중이다.

26일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는 그동안 논의돼온 대책 중 핵심 추진과제를 선정해 중점 추진하고 매월 상황을 점검하기로 했다.

정부는 학대피해아동 발견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행정 빅데이터를 활용 학대피해아동 발굴체계를 구축하고, 신고 활성화, 신고의무자 확대(약 3000명), 과태료 부과 강화, 주기적 고지, 홍보 및 교육 콘텐츠 다양화, 신고자 보호 강화를 추진 중이다.

또 피해아동 지원 종결 후 사후관리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아동학대 사건에 적극적으로 대응키 위해 전담 경찰ㆍ검사배치, 전문인력 확충과 함께, ‘학교-경찰-전문기관’ 간 상시연계 체계 구축으로 협조체계를 강화한다.

또 학대피해아동 보호 강화를 위해 ‘학대아동보호팀’ 활성화, 지역사회 인프라 활용 강화, 의료비 등 긴급지원 강화, 언론노출에 의한 2차 피해 방지 등에도 나선다.

더불어 근본적 인식 개선을 위해 권리교육 및 부모교육 활성화, 대토론회 등 범정부 홍보 대책을 수립키로 했다.

정부 관계자는 “향후 대책 추진은 협의회를 중심으로 관계부처와 협조를 강화하고 점검단을 통해 추진상황을 점검하며 필요시 사회관계장관회의 및 아동정책조정위원회에 보고해 범정부 대책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