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7:49 (월)
경남 고품질 브랜드 쌀 개발, 농가소득 증대 기여
상태바
경남 고품질 브랜드 쌀 개발, 농가소득 증대 기여
  • 이정태
  • 승인 2016.03.15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동양뉴스통신] 이정태 기자 =경남도는 ‘경남 우수 브랜드 쌀’ 발굴을 통해 경남 쌀의 품질 고급화 및 경쟁력을 강화해 경남 쌀 이미지 제고 및 고품질 쌀 생산․소비 확대를 추진한다.

15일 도에 따르면, 2005년부터 우수 브랜드 쌀 발굴을 추진해 진주 ‘동의보감’ 쌀이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고품질 브랜드 쌀 평가에서 2011년 및 2012년 2년 연속 최우수(1위)를 차지해 2013년 2014년 농식품부 지정 ‘러브米’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거창군의 ‘밥맛이 거창합니다.’ 쌀도 농식품부에서 지역을 빛낸 쌀에 2013년부터 작년까지 3년 연속 선정하는 등 도의 우수 브랜드 쌀 발굴 노력이 경남 쌀이 전국적인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리 역할을 하고 있다.

우수 브랜드 쌀 발굴을 위한 평가는 시․군 추천 15개 내외의 브랜드 쌀 가공 업체를 대상으로 쌀의 모양을 평가하는 외관상 품위평가, 품종의 순도를 평가하는 품종혼입률 평가, 밥맛을 평가하는 전문패널 식미평가, 소비자 식미평가, 쌀 생산과정을 총괄 평가하는 현장평가의 5개 항목으로 이루어진다.

객관성과 공정성 확보를 위해 공개경쟁입찰을 통하여 선정된 외부 전문평가 업체가 오는 6월부터 9월까지 9회에 걸쳐 평가를 실시하며,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은 브랜드 쌀은 우수상 시상과 함께 도에서 추진하는 국·도비 지원사업에 우선 선정되는 혜택이 주어진다.

또한 도 추천상품(QC) 2년간 지정, 연말(12월초) 대도시 경남 쌀 특판전 우선 출품 및 홍보 등 다양한 인센티브가 제공되며, 중앙부처 평가에도 출품해 경남 쌀의 대외 홍보 역할도 하게 된다.

작년에는 경남 최우수 브랜드 쌀로 진주 ‘참햇쌀’, 우수 브랜드는 거창 ‘밥맛이 거창합니다.’, 함안 ‘내게좋은쌀’, 장려에는 의령 ‘토요애’, 산청 ‘산청 탑라이스’, 함양 ‘지리산 함양황토쌀’을 발굴했다.

황유선 도 친환경농업과장은 “경남 우수 브랜드 쌀이 전국적 인지도를 가진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양정시설 현대화에 우선 투자하는 등 지속적인 품질관리를 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