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6 11:55 (목)
강릉향교 ‘강릉향교의례집’ 편찬
상태바
강릉향교 ‘강릉향교의례집’ 편찬
  • 정효섭
  • 승인 2016.03.17 0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동양뉴스통신] 정효섭 기자 =강원 강릉향교는 강릉향교의례집편찬위원회(위원장 김복기)를 구성해 전통문화 본질을 계승하고 그 참 뜻을 알리며 충효사상 선양을 위해 ‘강릉향교의례집(江陵鄕校儀禮集)’을 편찬했다.

17일 강릉향교(전교 최융학)에 따르면, 작년 6월부터 자료를 수집하면서 편집작업을 거쳐 잊혀져가는 다양한 의례에 대하여 알기 쉽게 편찬해 현대인들에게 전통의례의 길잡이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상례와 제례는 부모와 조상의 은덕을 추모해 보은과 감사를 나타내는 예의범절이며, 조상숭배의 한 의식이며, 효(孝)는 제사를 통해 실천되고, 제사(祭祀)는 가정에서 가부장이 집전하도록 했으며, 이런 전통은 정보화 시대를 맞으면서 달라져야 하나 제례의식은 조상대대로 내려오는 자연의 법칙으로서 오늘날에도 잘 따르고 있다.

앞으로도 제례문화는 현대적 감각에 맞게 치러질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급변하는 21세기 지식기반사회의 주력이 되기 위해서는 제대로 평가 받을 수 있는 의례집이 필요해 자료를 모으기 시작 했다.

이번 ‘강릉향교의례집’ 편찬은 근대화 과정에서 사라지는 우리의 전통문화를 재조명하는 데에 큰 의미를 가진다고 하겠다.

본 의례집에는 제1장 유교의 본질적인 정신, 한국 전통의례의 역사부터, 제2장 강릉향교 제향 및 의례, 제3장 원사의 제향, 제4장 향토의 제의례, 제5장 가정의식, 제6장 제의례, 제7장 공통예절, 제8장 보학 상식 등에 대해 자세하게 정리 수록돼 많은 이들에게 좋은 참고도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