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인천시, 검단산단 악취 배출특성 분석해 개선책 찾는다
상태바
인천시, 검단산단 악취 배출특성 분석해 개선책 찾는다
  • 정대섭
  • 승인 2016.03.22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ALPUFF 모델링 예시

[인천=동양뉴스통신] 정대섭 기자 =인천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달부터 ‘검단일반산업단지 악취 배출특성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22일 시 보건환경연구원에 따르면, 이번 평가는 악취 배출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자 시가 수립한 ‘2016 악취저감 추진대책’시행에 맞춰 악취부분 신규로 실시하는 사업이다.

검단일반산업단지는 서구 오류동 일원에 총면적 225만여㎡(약 68만평)의 규모로 인천에서 3번째로 큰 서북부권의 대표적인 산업단지이다.

주변에 수도권매립지가 인접해 있고 아스콘 및 도금업(표면처리센터) 사업장 등이 집중돼 있어 악취 발생원 관리가 필요한 지역이다.

이번 평가에서는 산업단지 내 악취중점관리 사업장의 배출 공정현황 조사를 기초로 아스콘, 도금업, 비금속원료 재생업 및 환경기초시설에 대한 악취특성 성분과 각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악취물질(복합악취 및 지정악취물질 22종)의 분포·확산도를 병행해 조사한다.

또한, 상시 기상요인의 측정과 더불어 악취 물질의 거동을 예측하기 위한 CALPUFFF 분석 기법을 활용한 모델링 분석을 실시 할 계획이다.

CALPUFF 모델은 우리나라와 같이 삼면이 바다로 돼 있고 도시나 공단 등이 해안지역에 위치한 경우 해륙풍 순환의 영향을 받는 풍하측 농도를 예측하는데 적합한 모델로 작년 송도 국제도시 악취원인 조사에 활용됐던 방법이다.

한편, 연구원에서는 현재 남동국가산업단지 등 8개 권역(109개)의 악취관리지역과 남동유수지 등 2개 취약지역(14개) 총 123개 지점에 대해 주기적으로 실태를 조사하고, 엄격한 배출허용기준을 적용해 관리하고 있다.

강희규 시 보건환경연구원 생활환경과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사업장 에서 배출된 오염물질이 주변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평가해 발생원의 효과적인 관리 및 개선과 산단 내 악취관리 대책 수립을 위한 자료로 활용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