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2:46 (월)
경주엑스포, '백남준 10주기 추모전' 개막
상태바
경주엑스포, '백남준 10주기 추모전' 개막
  • 박춘화
  • 승인 2016.04.06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동양뉴스통신]박춘화 기자= 경북 경주엑스포는 5일 경주엑스포 공원 내 문화센터에서 '백남준 10주기 추모전 백남준과 비디오 아티스트들의 단상' 개막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비디오아트의 창시자 백남준 선생의 타계 10주기를 추모하는 이날 개막식에는 지역 기관단체장, 예술인, 시민 등 총 150여명이 참석해 '백남준 10주기 추모전'의 개막을 축하했다.

이동우 경주엑스포 사무총장은 인사말을 통해 "백남준 선생 타계 10주기를 맞이해 경주엑스포에서 이런 뜻 깊은 전시를 개최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백남준 10주기 추모전을 공동기획하고 추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신 백남준 아트센터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이 전시가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을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백남준 10주기 추모전'은 경주엑스포가 주최하고 경기문화재단 백남준 아트센터가 주관하는 전시로 백남준 타계 10주기를 맞이해 경주엑스포가 소장하고 있는 작품 '백팔번뇌'에 대한 대중이해도를 높이고 비디오아트라는 예술장르를 재조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전시에서는 백남준 선생의 대표작 '백팔번뇌'를 비롯해 백팔번뇌 작품의 이미지 사진과 '시간을 지휘하는 예술가 백남준' '백남준은 누구인가' 다큐 상영, 백남준 이후 최고의 비디오아트 작가로 인정받고 있는 작가 16인의 작품전시 등으로 구성된다.

'백팔번뇌'는 108개의 TV모니터를 통해 동·서양의 문화와 역사를 불교의 백팔번뇌를 표현하는 작품으로 1998년 경주세계문화엑스포 전시인 'Multimedia Art'전 이래 경주엑스포가 소장하고 있다.

이 작품에는 8·15광복, 6·25전쟁, 서태지와 아이들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역사적인 사건과 근대사의 중요한 인물들, 동시대의 세계역사와 문화를 종합적이면서도 함축적으로 담겨있다.

윤범모 경주엑스포 예술총감독은 "수도권을 제외하고 백남준 기념전시를 개최하는 것은 이번 전시가 유일하다"며 "백남준 선생의 대표작 중 하나인 '백팔번뇌'를 소장하고 있는 경주엑스포와 경기문화재단 백남준 아트센터가 협력해 전시의 수준과 전문성을 높일 수 있었고 무엇보다 백남준 이후 세계적 비디오아트 작가의 작품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이번 전시의 가치를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