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인천시, 장애인 활동지원기관 합동 지도·점검 실시
상태바
인천시, 장애인 활동지원기관 합동 지도·점검 실시
  • 정대섭
  • 승인 2016.05.12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동양뉴스통신] 정대섭 기자 =인천시(시장 유정복)는 오는 16일부터 7월 22일까지 장애인 활동지원기관 45개소 중 방문목욕, 방문간호를 제외한 35개소를 대상으로 시와 군·구 합동 지도·점검을 실시한다.

12일 시에 따르면, 작년 전국 최초로 장애인 활동지원사업 지원기관의 서비스 운영 실태를 점검해 활동지원기관의 수익금 활용범위 위반 등 총 135건을 적발해 행정처분한 바 있다.

특히, 보조금을 목적 외로 사용한 10개 기관을 사법기관에 고발해 보조금 사용의 투명성 확보와 활동보조인의 처우개선 등의 효과를 거뒀다.

‘장애인활동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정된 장애인 활동지원기관은 활동보조, 방문목욕, 방문간호를 제공하는 활동지원기관으로 구분된다.

현재 인천지역에는 활동보조 36개소, 방문목욕 7개소, 방문간호 2개소 총 45개소의 기관이 활동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지도·점검에서는 시와 군·구 관계 공무원 등으로 점검반을 편성해 활동지원기관의 운영실태, 서비스 제공, 이용자 관리, 운영관련 의무, 예산·결산 및 계약·지출 등 재무회계관리, 보조금 목적 외 사용 등을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특히, 보조금으로 취득한 중요재산의 관리 실태를 중점 점검할 계획이며, 점검 결과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시정조치 등 행정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한편, 시에서는 신체적·정신적 이유로 원활한 일상생활과 사회활동이 어려운 장애인에게 활동보조서비스를 제공해 장애인의 자립생활과 사회참여 증진을 돕고 있다.

만 6세 이상부터 만 65세 미만의 1~3급 등록 장애인 중 4,340명이 서비스를 제공 받고 있으며, 3,678명의 활동지원 인력이 활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