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2:46 (월)
제천시, '우리 시 산업폐수의 발생과 처리' 발간
상태바
제천시, '우리 시 산업폐수의 발생과 처리' 발간
  • 정덕영
  • 승인 2016.07.20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내 발생 폐수의 분야별 통계와 업종별 폐수배출시설 특성 등 수록
제천시가 발간한 '우리 시 산업폐수의 발생과 처리'

[충북=동양뉴스통신]정덕영 기자= 충북 제천시는 지역 내 폐수배출시설에서 발생되는 폐수의 분야별 통계와 주요 업종별 폐수배출시설의 특성을 분석한 '우리 시 산업폐수의 발생과 처리'를 발간했다.

20일 시에 따르면, 이번에 발간된 책은 124페이지 분량으로, 2020년 이내 시행이 결정된 수질오염총량제에 대한 사전 대비와 신규 기업체의 폐수배출시설 인·허가 업무 시 별도의 가이드라인 제공이 목적이다.

책 내용을 살펴보면, 지역 내 폐수배출시설(산업단지 제외)에서 발생되는 일일 폐수량은 1만1051㎥로 이 가운데 약 35%인 3880㎥가 방지시설 등 적정 처리를 거쳐 하천이나 하수관거를 통해 배출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중 세차·세륜시설이 가장 많은 폐수를 배출하고 있으며 지역별로는 봉양읍, 송학면 순으로 나타났다.

폐수배출시설 인·허가의 경우 수차례 개정된 관련법에 비해 환경부에서 발간한 관련 지침이 20년 넘게 재·개정되지 않아 관련 업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시는 '우리 시 산업폐수의 발생과 처리' 발간을 통해 주요 업종별 폐수배출시설 특성을 분석함에 따라 신규 기업체의 폐수배출시설 설치 신고 등의 업무에 보탬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형배 자연환경과장은 “수질오염총량제 대비 현황 자료의 체계적인 관리와 업종별 폐수배출시설 특성을 주기적으로 반영해 신규 기업체 등의 정보제공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리 시 산업폐수의 발생과 처리' 내용은 시청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게시돼 있으며, 궁금한 사항은 시청 자연환경과 환경지도팀(043-641-6394)에게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