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경기도, 로컬푸드 잔류농약 검사 실시
상태바
경기도, 로컬푸드 잔류농약 검사 실시
  • 이지희
  • 승인 2016.08.01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AP 수준 검사…기준 초과 농산물은 전량 폐기, 45일간 납품 금지 조치

[경기=동양뉴스통신] 이지희 기자= 경기도는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판매하는 농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강도 높은 잔류농약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로컬푸드 직매장은 지역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유통과정을 거치지 않고 당일 지역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곳으로, 현재 도내 21개 매장에서 4543농가가 생산한 신선한 농산물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1일 도에 따르면, 이들 농산물에 대해 농산물우수관리(GAP, Good Agricultural Practices) 제도에 준해 245개 잔류농약을 검사하고 있으며, 검사는 도 친환경농산물유통센터 내 농협식품안전연구원이 연간 880건을 진행한다.

GAP는 재배포장 및 용수 등의 농업환경과 농산물에 잔류할 수 있는 농약, 중금속, 유해생물 등 위해요소를 생산단계부터 수확 후 관리, 유통 단계별로 안전하게 관리하는 농산물에 인증한다.

도는 지난달까지 364건의 잔류농약검사를 실시하고 부적합 판정을 받은 22건은 전량 폐기했으며, 생산자는 45일 간 납품을 금지하도록 해 부적합 농산물 유통을 원천적으로 차단했다.

잔류농약 분석은 소비자가 잔류농약을 걱정하는 상추, 들깻잎, 열무 등 신선 채소류 위주로 실시했으며, 검사 결과는 소비자가 쉽게 볼 수 있는 곳에 게시해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판매하는 농산물이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다는 것을 알려 소비자의 신뢰를 얻고 있다.

문제열 농식품유통과장은 “소비자가 신선하고 안전한 농산물을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철저하게 관리하고, 안전한 생산을 위해 농가 교육도 병행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올해 로컬푸드 직매장을 28개소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