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2:13 (월)
20대 국회 첫 국감 기관증인 3000명 넘어…우병우·이석수 채택
상태바
20대 국회 첫 국감 기관증인 3000명 넘어…우병우·이석수 채택
  • 김영대
  • 승인 2016.09.09 0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최경환 불러야 한다”... 與, “기업인들 무분별 국감 증인 채택 자제해야”
8일 열린 국회운영위원회의

[서울=동양뉴스통신] 김영대 기자= 제20대 국회의 첫 국정감사를 앞두고 8일 현재 14개 상임위원회에서 2936명의 기관증인이 확정됨에 따라 앞으로 16개 상임위 전체에서 채택된 기관증인이 3000명을 훌쩍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오는 26일 시작되는 국정감사에서 가장 많은 기관증인을 채택한 상임위는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397명)이며, 보건복지위(316명)와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312명), 법제사법위(310명)도 300명을 넘는다.

이 밖에 국토교통위 278명, 정무위 256명, 산업통상자원위 250명, 환경노동위 221명, 국방위 171명, 기획재정위 168명, 외교통일위 152명, 운영위 72명, 정보위 17명, 여성가족위 16명의 기관증인이 채택됐다.

안전행정위는 감사 대상 기관이 31곳으로 정해졌지만 기관증인 명단이 아직 확정되지 않았고, 교육문화체육관광위는 상임위 운영이 파행 중인 이유로 기관증인을 채택하지 못했다.

통상 기관증인은 각 상임위의 피감기관장과 간부들인 만큼 여야 간 쟁점이 되는 일반증인 채택과 비교해 주목도가 떨어졌던 게 사실이지만, 8일 현재 확정된 이번 국감의 기관증인 중에선 시선을 집중시키는 인물들이 많다.

가장 화제를 모으는 증인은 전날 운영위가 채택한 기관증인 가운데 각종 의혹으로 검찰 수사와 야당의 사퇴 요구를 받는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포함됐다.

민정수석은 국감 증인으로 출석하지 않는 게 관례였지만, 이번에는 야당에서 강력하게 출석을 요구하는 데다 여당에서도 이에 동조하는 의견도 나왔다.

정진석 운영위원장은 전날 운영위 전체회의에서 "위원회 결의로 기관증인을 채택하고, 불출석한다면 법에 따라 제재하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우 수석에 대한 감찰 내용을 유출한 의혹으로 역시 검찰 수사를 받는 이석수 특별감찰관 또한 법사위가 기관증인으로 채택했다.

이 특별감찰관은 지난달 29일 사표를 제출했지만 박근혜 대통령이 아직 이를 수리하지 않아 기관증인인 포함됐다.

우 수석 의혹 사건의 두 당사자인 우 수석과 이 특별감찰관이 같은 국감장에 증인으로 출석하게 되면서 '대질 신문' 여부도 관심사다.

법사위 야당 의원들은 이밖에도 진경준 전 검사장, 박수환 뉴스커뮤니케이션즈 대표, 송희영 전 조선일보 주필 등을 증인으로 부르겠다고 밝혔다.

이미 농해수위에서 최은영 전 한진해운 회장과 김영섭 LG CNS 대표 등이, 환노위에서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대표와 한찬건 포스코건설 대표, 신현우 전 옥시레킷벤키저(옥시·현 RB코리아) 대표와 라케시 카푸어 옥시본사 대표가 일반증인으로 확정됐다.

정보위에선 최근 한국으로 망명한 태영호 전 주영 북한대사, 미방위에선 김시곤 전 한국방송공사(KBS) 보도국장, 기재위에서는 서별관 청문회에 증인으로 부르지 않은 최경환 전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불러야 한다는 요구가 나오고 있으며, 또한 국토위에선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을 증인으로 부르자는 야당의 요구가 제기되고 있다.

한편 새누리당 김현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국감에서 논의돼야 할 사안에 직접 연관되지 않은 증인들, 특히 기업인이나 대기업 총수가 많이 거론된다"며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기업인들을 무분별하게 국감 증인으로 채택하는 일은 자제해야 한다"고 야당의 요구에 맞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