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5 16:51 (수)
스마트폰 위조지폐 확인 앱 배포
상태바
스마트폰 위조지폐 확인 앱 배포
  • 이영철
  • 승인 2016.12.18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과수-한은, 알기쉬운 위조지폐 확인법 앱 개발
(사진= 국과수 제공)

[동양뉴스통신] 이영철 기자 = 행정자치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원장 최영식)은 19일 오전 10시 한국은행(총재 이주열)과 공동으로 ‘알기 쉬운 위조지폐 확인법’ 앱 개발을 완료하고 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배포한다.

18일 연구원에 따르면, 앱을 통해 이용자가 1000원·5000원·1만원·5만원권 중 원하는 지폐를 선택한 뒤 위조 여부를 감별할 수 있도록 돼 있으며, 비추어 보기·기울여 보기·만져 보기 등 위조지폐 식별요령을 안내하고 위조지폐 유통시 처벌 조항, 발견 시 행동요령도 알려준다.

비추어보기는 지폐를 빛에 비춰 위조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지폐 좌측에 위치한 숨은 그림, 앞판과 뒤판의 무늬가 합쳐져 정확한 태극무늬를 완성하는 앞뒷면맞춤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기울여보기는 지폐의 기울임에 따라 나타나는 위조 여부 확인방법을 알려주며, 스마트폰을 기울여 보면 보는 각도에서 따라 달리 나타나는 홀로그램, 숨겨진 숫자가 드러나는 요판잠상 등에 대한 안내가 나온다.

만져보기는 지폐 도안 중 볼록하게 인쇄된 부분을 확인할 수 있고 앱 상에서 해당 부분 터치시 진동을 통해 위치를 알려준다.

이번 앱 개발로 국민 누구나 스마트폰으로 지폐의 위조방지장치를 확인해 볼 수 있게 됨에 따라 위조지폐 유통방지 및 피해 예방, 신고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영식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원장은 “책임운영기관으로 운영되면서 형성된 자율과 성과, 책임의 문화가 이와 같이 우수한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원동력”이라며 “한국은행과의 지속적 협력을 통하여 위조지폐 근절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