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코미 전 FBI국장 '트럼프 수사중단 압력' 폭로
상태바
코미 전 FBI국장 '트럼프 수사중단 압력' 폭로
  • 최석구
  • 승인 2017.06.09 0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임스 코미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

[동양뉴스통신] 최석구 기자 =제임스 코미 미국 연방수사국(FBI) 전 국장은 8일(현지 시각) 상원 정보위원회 청문회에 출석에 '러시아 스캔들' 수사 과정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수사를 중단하라는 압력을 넣었다고 폭로하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코미 전 국장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에게 '러시아 스캔들' 관련 수사를 사실상 중단하라며 충성을 강요했다고 증언했지만, 트럼프 대통령 측이 즉각 이를 모두 부인하고 코미를 '기밀유출' 혐의로 수사하라고 반격하면서 진실게임으로 치닫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주장이 거짓으로 드러나면 도덕적 타격은 물론 사법당국에 사건 은폐를 강압한 '사법방해'가 성립되면서 탄핵소추 위기에 직면할 가능성이 커졌다.

반대로 코미가 거짓말을 했다면 대통령과의 '기밀 대화 유출', 위증 등의 혐의로 사법 처리 대상이 될 수 있다.

코미는 이날 해임 한 달 만에 나온 첫 공개 석상인 상원 정보위 청문회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아 스캔들'의 핵심 인물인 마이클 플린 전 국가안보보좌관에 대한 수사중단을 사실상 지시했고 충성 맹세를 강요했다"며 '대통령의 외압' 의혹을 공식으로 제기했다.

특히 그는 "나는 러시아 수사 때문에 해임됐다는 게 나의 판단"이라며 "러시아 수사를 수행하는 방식을 바꾸려는 시도 속에서 해임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아의 대선 개입 및 '트럼프 캠프'와의 내통 혐의 전체에 대한 수사를 중단하라고 지시하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코미는 당시 만찬 대화 내용을 기록한 '메모'의 존재를 확인하고, 메모를 남긴 이유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만남의 본질에 대해 거짓말을 할지도 모른다고 우려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즉각 개인 변호인을 통해 코미의 주장 전체에 전면부인을 하고 나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