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文대통령 사드 합의 내용…정의당 "중요한 건 국내의 민주적 절차"
상태바
文대통령 사드 합의 내용…정의당 "중요한 건 국내의 민주적 절차"
  • 손수영
  • 승인 2017.06.24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드(THAAD)(사진=록히드마틴)

[동양뉴스통신] 손수영 기자= 여야가 24일 문재인 대통령이 외신 인터뷰에서 한미 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배치 초기 합의 내용을 공개한 것과 관련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사드 배치의 절차적 정당성은 짚고 넘어가야 한다는 의지를 표현한 것으로 봐야 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구두 논평에서 "절차상의 문제를 제기한 것으로 야당은 배치를 미루려 한다는 방향으로 몰아가서는 안 된다"고 논평했다.

그러면서 "환경영향평가와 같은 절차적인 문제에 대한 것은 이후에도 진실이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문 대통령의 내용 공개는)의도가 있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국내의 민주적 절차"라며 야당 중에서는 유일하게 문 대통령을 옹호했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한미 간 동맹에 균열을 일으킬 수 있는 오해의 소지가 있는 발언은 자중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김성원 한국당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하고 있고 15년 노동 교화형을 받았던 미국 대학생인 웜비어가 사망하는 등 긴장감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사드를 최대한 빨리 배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다음 주 한미 정상회담은 단순히 만남을 가지는 것이 아니다. 어떤 성과를 내야 하는데 절차상 문제제기라도 한미 간에 오해가 생길 수 있는 발언을 하면 어떤 성과를 거둘 수 있겠느냐"고 우려했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구두논평을 통해 "중국과 미국에 사드와 관련해 보내는 신호를 일관되게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조영희 바른정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이미 올해 들어 문대통령 취임전까지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이 수 차례나 이어져 우리 안보상황에 위기감이 고조된 점을 고려하면 사드배치 계획에 변화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은 상식선에서도 추측할 수 있는 일"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