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공주대 김연재 교수, 제24회 세계철학대회에 논문발표자 선정
상태바
공주대 김연재 교수, 제24회 세계철학대회에 논문발표자 선정
  • 이영석
  • 승인 2018.01.05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대김연재교수

[충남=동양뉴스통신] 이영석 기자 =충남 공주대학교 동양학과 김연재 교수는 오는 8월 13∼20일까지 중국의 북경대학에서 개최되는 제24회 세계철학대회에 논문발표자로 선정됐다.

5일 공주대에 따르면, 이 대회의 주제는'인간됨의 학문 (LEARNING TO BE HUMAN)'으로 논문발표의 장은 3가지 영역, 즉 총 99개의 분과, 특별강연 및 학생발표로 구성돼 있다.

김연재 교수(북경대학 철학과 철학박사)의 논문 제목은 사회적 네트워크에서 인간성의 지속가능성을 정당화하는 신유학(新儒學)의 체계 – 이일분수(理一分殊)의 명제를 중심으로이며, 발표 분야는 유가의 철학 (Confucian philosophy)이다.

이 논문은 성리학(性理學)의 주요 논점인 인성론(人性論)을‘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을 내용으로 하는 생태윤리학의 현대적 관점에서 재해석한 것이다.

김 교수는 동양철학의 분야를 복잡계, 생태학, 심리학, 생명윤리, 중의학, 트랜스휴머니즘 등과 융복합적으로 접목하여 현대화하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해온 철학자다.

한편, 세계철학대회 (WCP: World Congress of Philosophy)는 국제철학단체연합회가 주관하여 5년마다 개최되는‘철학의 올림픽’대회로 전 세계에 동양철학자와 서양철학자가 모두 모여 개개의 학문을 발표하는 경연의 장으로서 세계철학계의 동향도 살펴볼 수 있으며 또한 개개인의 소중한 연구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

이 대회는 2008년에 한국의 서울대학교에서 개최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