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2:46 (월)
신영수 WHO 서태평양지역사무처장 연임 확정
상태바
신영수 WHO 서태평양지역사무처장 연임 확정
  • 오윤옥 기자
  • 승인 2013.10.22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필리핀 마닐라에서 개최된 제64차 WHO(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지역총회에서 신영수 현 지역사무처장이 연임에 성공했다.

WHO는 전 세계에 독자적인 6개 지역사무처를 두고 있으며, 우리나라가 속해 있는 서태평양지역에서는 신영수 박사가 지난 2008년 제59차 WHO 서태평양지역총회에서 당선, 2009년 2월부터 지역사무처장을 역임하고 있다.

지역사무처장은 WHO 사무총장에 이은 WHO 최고위급 인사로 신 처장은 제4대 서태평양지역사무처장인 한상태 박사(1989-1998)에 이어 우리나라 출신으로는 2번째로 재선에 성공하면서 내년 초부터 5년의 임기를 시작하게 된다.

이번 지역사무처장 선거에는 현직인 신 처장이 단독 입후보, 회원국들의 절대적인 지지 속에서 연임을 확정했다.

신 처장은 약 30분간 진행된 정견발표에서 지난 5년 간의 성과를 설명하고, 서태평양 지역이 현재 직면하고 있는 도전과 과제를 분석한 뒤 향후 우선순위에 대해 설명했다.

이후 약 30분 간 회원국들과의 질의응답 시간이 있었고, 바로 이어진 투표에서 참가한 26개국 만장일치로 연임이 결정됐다.

이번 선거 결과는 보건 분야 전문가로서 서울대 의대 교수, 건강보험심사평가원장 및 WHO 자문관 등 국내외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지난 5년 간 각 국가별 수요에 따른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고, WHO 개혁 활동을 주도하여 온 신 처장의 리더십과 성과에 대해 회원국들이 신뢰와 지지를 갖고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지난 2009년 신종 인플루엔자, 2011년 일본 쓰나미, 2013년 중국 조류 인플루엔자와 같은 재난 또는 신종 감염병 등 지역 내 보건 응급·위기상황을 해당 보건부와 긴밀히 협조하여 효과적으로 극복한 역량 역시 인정받았다.

우리나라는 이번 신 처장의 연임을 통해 한국인의 WHO 진출 기회 확대, WHO 각종 사업에 대한 참여 및 기술적 협력 기회 확대 등 WHO와의 협력관계를 지속 강화할 수 있게 됐다.
정부는 이번 선거가 연임을 결정함을 감안, 그간 회원국들의 경쟁후보 입후보 동향을 주시하고, 주요국 보건부와의 양자협력 관계를 증진해 신 처장에 대한 우호적인 분위기 조성에 힘써 왔다.

한편 22일 밤 WHO 서태평양지역총회는 전 회원국을 초청하는 만찬을 개최해 신 처장의 연임 축하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