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서울시, 걸어서 10분 거리 내 '한뼘동네공원' 28개소
상태바
서울시, 걸어서 10분 거리 내 '한뼘동네공원' 28개소
  • 오윤옥 기자
  • 승인 2012.01.26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년까지 공원소외지역 내에 175㎡ 규모 '한뼘동네공원' 28개소 조성
▲  서울시 공원 및 서비스소외지역 현황(사진제공/서울시청) 

서울시내에 걸어서 10분 거리인 500m 이내에 공원이 없는 공원소외지역은 총 14.88㎢로 서울시 전체면적의 2.67%나 된다.
 
자치구별로 따지면 강남구가 1.7㎢로 가장 넓고, 구로, 마포, 강동이 그 뒤를 잇는다.
 
서울시는 2014년까지 이와 같은 서울시내 공원 사각지대에 175㎡ 규모의 '한뼘동네공원' 28개소를 조성해 공원소외지역을 해소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투입되는 예산은 총 308억 원이다.
 
시는 1개소를 조성할 경우 반경 250m의 공원소외지역이 해소됨에 따라 공원을 중심으로 약 15만~20만㎡의 소외지역 해소가 가능하게 되며 28개소 조성시에는 현재 공원소외지역 규모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약 5㎢ 가량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뼘동네공원 만들기' 사업은 박 시장이 공약으로 제시했던 '10분 동네공원 만들기'를 구체화한 것으로서 비록 작은 공간이지만 공원이나 하천이 없는 공원소외지역 등 꼭 필요한 곳에 공원을 만들어 시민들의 발길이 닿는 곳이라면 어디든 편안한 휴식처를 마련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번 사업은 지역의 변화를 이끄는 큰 공원도 중요하지만 작은 동네공원을 공원소외지역에 만들어 주민 휴식공간은 물론 마을공동체의 중심 공간기능도 겸한다는 박원순 시장의 철학을 담아 만들어졌다. 
 
대상지 발굴, 선정, 계획수립, 관리까지 '한뼘동네공원'을 만드는 전 과정은 기존 공원조성공사와는 다르게 주민이 직접 하는 '주민주도형' 방식으로 추진된다.
 
'한뼘동네공원'의 조성은 공원소외지역내 적정한 위치에 175㎡ 규모의 대상지를 선정해 ‘공공공지’로 지정·매입한 뒤 주민들의 의견을 통해 공원 조성 기본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고, 주민이 직접 공원을 조성, 관리해 나가도록 유도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시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2월10일까지 서울의 공원 홈페이지(parks.seoul.go.kr)와 각 자치구 공원녹지과를 통해 조성 대상지를 공모 중이다.
 
시민들은 서울의 공원 홈페이지에서 서울시 전체와 각 자치구별 공원 소외지역 도면을 확인 후 추천대상지를 신청할 수 있다. 
 
이렇게 신청된 한뼘동네공원 대상지들은 공원소외지역과의 연계성 여부를 검토한 뒤 주민·전문가·시민단체로 구성된 대상지선정위원회에 제출되며 위원회는 전체대상지의 적합성·효과성·주민참여의지 등을 심사해 우선순위를 정한 뒤 2014년까지 조성해 나가게 된다.
 
대상지선정위원회의 결정은 동영상 등을 통해 일반시민들이 함께 할 수 있도록 공유할 예정이다. 
 
추진이 결정된 '한뼘동네공원'은 약 6개월에 걸쳐 도시계획시설 '공공공지'로 지정 및 10억원 가량의 예산을 투입해 보상절차를 밟게 되며, 보상절차가 끝나면 기존 건축물을 철거하는 등 부지를 정리한 뒤 조성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이 때 계획 수립 과정의 경우 몇 개월이 걸리더라도 주민들의 총의를 모아내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 기간동안 지역에 새로 주어진 작고 소중한 공간을 어떻게 만들어갈 지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전문 시민단체나 전문가가 코디네이터로 나서 주민들이 이곳을 어떤 공간으로 만들어갈 지에 대한 밑그림 작업을 돕게 된다.
 
또 아이들은 그림을 그리고 주민들은 의견을 나누고 빈 공간에서 마을잔치도 하고 문화제도 준비하는 등 현장에 맞게 의견을 모아 나가게 된다.
 
'한뼘동네공원'기본계획이 완성되면 좁은 면적임을 감안해 기존 공사방식은 최소한도로 적용하고 주민들이 참여해 나무를 심고 원하는 시설물을 구매해 각기 설치하는 등 직접 조성하게 된다.
기존에 나무가 자라고 있는 곳은 최대한 그대로 활용하고 이 외에는 커뮤니티 공간, 텃밭, 어린이놀이시설 등 주민들이 합의한 시설들을 주민들이 직접 선택하는 것이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을 거쳐 ‘한뼘동네공원’이 문을 열면 관리도 주민주도로 이뤄지게 된다. 주민들이 운영위원회를 구성해 자율적으로 관리하고 서울시는 자치구와 함께 측면지원만을 담당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시는 올해 상반기 내로 공원소외지역에 대한 자치구별 자료를 종합해 서울시 전체 마스터플랜을 수립할 계획이다.
 
먼저 4월까지 자치구별로 공원소외지역의 현황을 조사해 정확한 구역을 설정하고 관리카드를 만들어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대상지내 전체 지번을 조사해 주차장, 도로, 학교, 공공기관 등으로 활용되는 국공유지를 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한다.
 
또한 재개발 등 과정에서도 공원소외지역을 조금이라도 더 해소할 수 있는 방향을 적극 검토하고 사유지에 대해서도 협의나 대여를 통해 공원기능을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한편 시정개발연구원이 2011년 1월을 기준으로 조사한 공원소외지역 면적은 14.88㎢로 서울시 전체면적의 2.67%로 나타났다.
 
자치구별로는 강남구가 1.7㎢로 가장 넓었고, 구로구 1.48㎢, 마포구 1.36㎢, 강동구 1.28㎢, 영등포구 1.13㎢순이었다.
 
종로구가 0.02㎢로 가장 공원소외지역 면적이 적어 가장 공원서비스가 좋은 자치구로 조사되었고 양천구 0.1㎢, 성동구 0.11㎢, 성북구 0.13㎢, 동작구 0.15㎢ 순으로 나타났다.
 
예상외로 강남구의 공원소외지역 면적이 1.7㎢(강남구 면적의 11.4%)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양재천을 중심으로 남쪽으로는 대모산을 비롯한 다양한 공원이 많았음에도 논현동, 역삼동, 대치동에 걸쳐 공원이 없는 소외지역이 크게 자리한 것으로 조사됐다.
 
구로구(1.48㎢, 10%)의 경우에도 가리봉동, 구로동, 신도림동, 고척동 등 주거 밀집지역에 큰 규모의 공원소외지역이 각기 자리잡고 있었고, 마포구(1.36㎢, 9.2%)의 경우에도 공덕역과 홍대입구역을 중심으로 공원소외지역이 크게 자리잡고 있었다.
 
공원소외지역 분석방법은 근린공원 등 큰 공원이나 한강, 4대지천의 경우 사방 500m 거리까지, 작은 어린이공원이나 작은 하천들의 경우 사방 250m까지 공원서비스 지역으로 상정해 지워나가고 남은 지역들을 계량화한 것이며, 사람이 거주하지 않는 그린벨트나 공항주변은 공원소외지역에서 아예 제외했다.
 
최광빈 서울시 공원녹지국장은 "공원소외지역 해소는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체질개선"이라며 "더불어 공원소외지역들이 대부분 노후한 저층 주거단지임을 감안할 때 대상지 선정·공사·관리 등 전 과정이 주민주도로 이뤄지는 방식을 통해 주민 참여를 이끌어냄으로써 지역공동체를 회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