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6:35 (금)
경인여대, 교육품질에 대한 보증을 받다
상태바
경인여대, 교육품질에 대한 보증을 받다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2.01.30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체 145개 전문대학중, 수도권에선 경인여대 외 1곳 대학만 획득
경인여자대학(총장 박준서)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와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이 실시한 ‘2011년도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에서 인천 부천 대학으로는 처음으로, 인증(인증유효기간 5년) 획득했다.

지난해 경인여자대학 등 35개 신청대학 중 28개의 대학이 인증또는 조건부인증 (인증-유효기간 5년, 조건부-유효기관 1년)을 획득했으며, 경인여자대학은 중 수도권 우수대학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대학평가 인증을 통과하려면, 대학의 사명 발전계획 등 총 9개 영역, 27개 기준, 72개 요소를 모두 충족해야 가능하고 하나의 기준이라도 통과하지 못하면 평가인증을 받기 어려운 제도임에도 불구하고 신청 첫해에 대학 전 구성원들의 노력과 열정, 애정과 성과로 평가인증을 획득해 여성 전문교육기관으로서의 그 우수성을 입증 받았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와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이 실시한 기관평가인증제는 교육의 품질 향상과 경쟁력, 책무성 강화를 위해 전문대학 운영 전반에 관한 평가인증 (즉 일종의 교육품질에 대한 보증)제도로서, 대학의 사명과 발전계획, 교육, 산학협력, 학생, 교원, 도서관 및 정보자원, 경영 및 재정, 교육시설 및 자원, 대학의 책무와 교육 개선의 9개 영역에 27개 세부기준과 72개의 평가요소로 구성돼 있다.

또 인증의 유형은 인증(72개 평가요소 완전 충족), 조건부 인증(1개의 평가요소 미충족), 인증유예(1개 평가요소 미충족 및 보완판정 2개 이하), 불인증(2개 이상 평가요소 미충족)으로 구분된다.

경인여자대학은 기관평가인증을 위해 지난 2009년부터 대학자체평가시스템을 통해 학사제도개선, 교수학습역량강화, 각종 규정정비와 업무프로세스개선 등 대학의 직업교육역량강화와 체질개선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여 왔으며, 2011년 1월부터 기관평가인증 전담 TFT를 구성해 교내설명회와 자체연수 실시 등 내실 있는 준비를 해왔다.

이어 2011년 기관평가인증 실시에 맞춰 2월 자체평가 보고서 제출, 8월 서면평가, 9월 현장방문평가를 거쳐 2012년 1월에 최종적으로 인증을 획득했다.

특히 이번 기관평가인증에서 경인여자대학은 신입생경쟁률, 충원률, 재학생충원율 등 교육성과 부문과, 취업률 100%를 위한 기업브랜드 학과 등 교무행정 개선, 학생복지 및 학생상담 등 교육환경부분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박준서 총장은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은 2013년까지 대학들이 기관평가인증을 획득하지 못하면 정부의 각종 재정지원사업에서 제외될 수 있기 때문에 대학들이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평가“라며, ”이번 기관평가인증으로 우리 대학의 교육역량과 경쟁력이 객관적으로 검증을 받았다는 점과 대학 구성원들의 학교발전을 향한 헌신적 의지로 일구어낸 교육경쟁력 강화의 결실이라는 점에서 기쁘고,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학생들의 수요와 사회 요구에 부응하는 명품대학으로서, 잘 가르치는 전문 여성 인재 육성대학으로서의 위상에 맞게 교육품질 향상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인여자대학은 오는 30일 서울 교육문화회관에서 실시되는 인증서 수여식에서 인증성을 받게 되며, 이번 평가결과는 오는 2014년부터 교육과학기술부가 시행하는 모든 행정.재정적 지원사업에 반영될 예정이다.

경인여자대학(총장 박준서)은 지난해, 3년 연속 교과부 ‘전문대학 교육역량 우수대학’ 선정과 2년연속 ‘전문대학 대표브랜드 사업’에서도 최우수 A등급 선정, 한국대학신문 [교육콘텐츠 우수대학] 선정되는 등 교육역량강화사업 및 교육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열정을 토대로 대학과 학생의 경쟁력을 한층 높여 지역 중심대학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