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2 (목)
행안부, 여름철 재난 대비 지자체 배수펌프장 관리자 교육 실시
상태바
행안부, 여름철 재난 대비 지자체 배수펌프장 관리자 교육 실시
  • 이영철
  • 승인 2018.04.16 0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배수펌프장 현황(행안부 제공)

[동양뉴스통신] 이영철 기자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재난 발생 시 도시 침수를 예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배수펌프장에 대한 관리 및 운영을 강화하기 위해 지자체 배수펌프장 관리자 교육을 실시한다.

16일 행안부에 따르면, 이번 교육은 총 4회에 걸쳐 권역별로 개최되며, 배수펌프장 업무담당자 및 관리·운영자 등 1150여 명이 참석한다.

교육 내용은 재난대응체계, 배수펌프장의 관리 및 운영방안 설명, 지자체의 여름철 재난대응 사례 발표와 전체 토론 등으로 진행된다.

특히 올해는, 매년 여름철마다 반복되는 수해 피해를 줄이고 배수펌프장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운영 편람이 개선됐다.

배수펌프 가동 기준은 실제 펌프가 가동된 기록 및 방류하천과 유수지의 수위 차 등의 분석을 통해 조정·보완됐다.

대용량펌프의 잦은 운전-정지(on-off)로 인한 고장을 방지하기 위해 소형펌프 등을 추가로 설치하도록 했다.

또한, 하천 또는 제방에 설치된 수문의 적절한 개폐 조작을 통해 수문을 통한 자연배수를 늘리고 펌프에 의한 강제배수를 줄이는 등 배수펌프장의 부담을 경감하고 수문과 펌프장 간 상호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개선됐다.

김광용 행안부 재난대응정책관은 “우기 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중요한 방재시설물인 배수펌프장에 대해 적기에 기능이 발휘될 수 있도록 평상 시 완벽한 사전점검과 유지관리 체계를 확립하도록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