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6 15:29 (목)
부산시, 도시계획 아고라 시스템 운영
상태바
부산시, 도시계획 아고라 시스템 운영
  • 한규림
  • 승인 2018.05.28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정책, 도시계획 수립 시민 참여 유도
(사진=부산시청 제공)

[부산=동양뉴스통신] 한규림 기자=부산시는 오는 30일부터 도시계획 수립과정에서 시민참여, 소통확대 및 다양한 정보제공을 위해 ‘부산도시계획 아고라 시스템(이하 아고라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운영을 시작한다.

28일 시에 따르면, 아고라는 ‘모이다’란 뜻으로, 고대 그리스의 도시국가에서 시민들이 일상생활이 이루어지던 ‘공공의 광장’을 의미한다.

시는 아고라 시스템을 구축해 시민이 직접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굴과 의견을 제시하고, 도시계획 전반에 대한 이슈 및 도출된 의제를 브레인스토밍(공론의 장)을 통해 시민들의 소리를 도시정책 및 도시계획 수립에 반영한다.

이에 앞서 2015년부터 시민중심의 시정운영과 도시계획 패러다임 전환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자 ‘시민참여형 도시계획제도’를 도입했으며 이를 위해 시민아카데미 운영을 통해 시민계획가를 양성하고, 시민 계획단을 운영했다.

이번 ‘부산도시계획 아고라’ 구축을 통해 시민들이 쉽게 온라인상에서 도시계획에 대해 직접 참여하고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도시계획 운영을 한 단계 발전시킨다.

‘부산도시계획 아고라’는 시 홈페이지(www.busan.go.kr)에 접속해 검색창에 ‘아고라’로 검색하거나 ‘빠른 서비스(기본링크)’에서 이용할 수 있고, 메뉴구성은 도시계획참여, 도시계획소통, 도시계획정보 등으로 구성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시민 누구든지 도시계획 참여자로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소통 및 공유를 통해 도시계획 신뢰성 향상과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