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세종교육청, ‘학생 리더십캠프’ 개최
상태바
세종교육청, ‘학생 리더십캠프’ 개최
  • 정효섭
  • 승인 2018.07.13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과 참여로 함께 성장하는 학생자치의 동
(사진=세종교육청 제공)

[세종=동양뉴스통신] 정효섭 기자 =세종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12~13일까지 경기도 가평 일원에서 시 초·중·고 학생회연합회 ‘한울’ 회원 86명이 참가한 가운데 ‘학생 리더십캠프’를 개최했다.

시교육청에 따르면,‘자율과 참여로 함께 성장하는 학생자치’를 슬로건으로 내건 이번 리더십캠프는 학생이 주도하는 학생자치가 지속적으로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하기위해 마련됐다.

캠프에 참여한 ‘한울’학생들은 시 청소년 리더로서 민주시민 의식과 리더십 역량을 함양하고, 다양한 문제 해결과 창의적 아이디어 도출 등의 능력을 배양했으며,

경기도 가평 아침고요수목원, 쁘띠프랑스 수련원 등에서 함께 참여하는 팀파워 공동체 활동, 수목원과 프랑스 문화를 익히고 탐색하는 감성 프로그램, 신개념 자치회의, 봉사활동과 학생자치 활성화 방안 협의회 등 학생 참여 중심의 활동을 통해 시 청소년리더로서의 역량을 길렀다.

특히, 학생자치 전문가와 함께하는 ‘ACE (Active,Challenge,Energy) 민주적 자치 리더십 프로젝트’를 통해 민주시민의 일원으로서 학교와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실천하는 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했으며, 학생회 리더로서 충실히 수행해야 하는 역할과 실천방법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토론, 나눔, 공유, 협업 등을 통해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도전의식도 심었다.

또한, 효과적이고 성취동기를 높일 수 있는 민주적 활동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기획력을 강화하고 이를 학교생활에 적용해 주도적인 학생자치활동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었다.

신명희 학교혁신과장은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책임의식, 공동체의식은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으로 이번 리더십 캠프를 통해 한울 회원들이 더욱 성장하는 계기가 됐다”라고 말했다. 

이어“앞으로 각 학교의 여건에 맞는 학생자치 활동을 통해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는 물론 교육공동체가 더 성장하고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가는데 같은 마음으로 참여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