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대구시, 민원처리 신속성 조사 결과 전국 1위
상태바
대구시, 민원처리 신속성 조사 결과 전국 1위
  • 윤용찬
  • 승인 2018.12.07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원 처리기간 91% 단축

[대구·경북=동양뉴스통신]윤용찬 기자=대구시는 행안부가 주관한 전국 광역·기초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민원처리 마일리지제 운영현황 조사' 결과 전국에서 민원처리를 가장 빨리 해결하는 기관으로 조사됐다.

7일 시에 따르면, '민원처리 마일리지제도'는 행정기관에서 민원처리기간을 단축해 보다 빠른 민원서비스 제공을 하기 위해 시행중이며, 법정 민원처리 기간이 2일 이상인 인·허가 등 유기한 민원에 대해 단축일수마다 점수를 부여하는 제도이다.

이번 '민원처리 마일리지제 운영현황 조사'는 행정안전부에서 17개시·도 및 228개 시·군·구(제주시·서귀포시 포함)를 각각 대상으로 지난해 동안 민원처리 신속성(단축률)을 조사했다.

평가 결과, 시는 전체 2일 이상 유기한 민원의 처리기간이 18만9000여일인 민원을 1만6000일 만에 처리, 17만3000일 정도를 단축해 무려 91%의 단축률을 기록했다.

민원처리 마일리지 단축률 상위기관으로 광역자치단체는 시(1위), 부산시(2위), 전남도(3위), 경남도(4위), 울산시(5위) 순이며, 기초자치단체는 대구 서구(1위), 서울 금천구(2위), 대구 북구(3위), 충북 보은군(4위), 전남 함평군(5위) 순으로 확인됐다.

시는 매년 시 자체 민원처리 마일리지제 평가를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도 우수자에 대해 포상했다.

한편, 시는 시민편의 증진을 위해 전국최초의 민원·제안·콜 통합 시스템인 '두드리소',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춘 전국최초의 지능형 민원상담시스템인 '뚜봇',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민원처리·발급이 가능한 전국최초의 '민원공모 홈서비스' 등 다양한 시책을 시행했다.

이상길 시 행정부시장은 "신속하고 친절한 민원처리를 통해 행복한 시민 자랑스러운 대구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두드리소, 뚜봇, 민원공모 홈서비스 등 시민생활과 밀접한 민원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시민에게 감동과 신뢰를 주는 민원 서비스를 구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