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1:14 (월)
서울금천직장맘지원센터, 임신·출산 지원 매뉴얼 발간
상태바
서울금천직장맘지원센터, 임신·출산 지원 매뉴얼 발간
  • 김혁원
  • 승인 2019.01.04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신·출산·육아기 근로자 지원제도 안내
(포스터=서울금천직장맘지원센터 제공)

[서울=동양뉴스통신] 김혁원 기자=서울금천직장맘지원센터(센터장 김문정)는 사업장 인사담당자를 위한 ‘일·가정양립지원규정 매뉴얼’을 발간했다.

4일 센터에 따르면, 이번 매뉴얼은 사업장 인사담당자에게 임신·출산·육아기 근로자 지원제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해, 궁극적으로 직장맘들이 관련 제도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주요 내용은 사업장 인사담당자들이 ‘일·가정양립지원규정’을 해석하고 적용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담았다.

또한, 모든 제도 해설 시 관련 법 규정을 설명해 놓아 법적 근거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구성하고, 인사담당자들이 실제 문의한 상담내용을 ‘QA’에 담았다.

특히, 매뉴얼은 대기업용과 중소기업용 2종으로 제작돼 근로자 1인 이상의 사업장 어디에서든 활용할 수 있으며, 사업주 지원 제도 등 사업장에 도움이 되는 내용도 안내한다.

이는 지난 해 12월 이전에 개정된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양립지원에 관한 법률’을 모두 반영하고 필요서식을 모두 첨부하는 등 인사담당자들에게 중요한 지침서로 활용된다.

한편, 매뉴얼 제작에는 수많은 상담 경험과 전문성을 가진 금천센터의 상근 공인노무사 3인이 참여했다.

금천센터는 그 동안 약 1만 건의 모성보호 상담을 하면서 사업장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여러 사례들을 바탕으로 인사담당자가 실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맞춤형 매뉴얼을 제작했다.

윤희천 시 여성정책담당관은 “일하는 여성들이 여전히 경력이 단절되는 시기가 임신, 출산, 육아기”라며, “시는 이를 예방하기 위해 전문 노무사들이 상담 및 맞춤 지원하는 직장맘지원센터를 3곳 운영하고 있는 만큼 시민들의 많은 이용을 바란다”고 말했다.

금천센터가 발간한 ‘일·가정양립지원규정’과 ‘일·가정양립지원규정 매뉴얼’은 금천센터 누리집 (www.gworkingmom.net)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