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한-캐나다 FTA 발효 5년차 맞아 교역현황 발표
상태바
한-캐나다 FTA 발효 5년차 맞아 교역현황 발표
  • 양희정
  • 승인 2019.01.24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對 캐나다 자동차 수출실적 (관세청 제공)

[동양뉴스통신] 양희정 기자 =관세청은 24일 한-캐나다 자유무역협정(이하 FTA) 발효 5년차를 맞아 지난 4년간의 캐나다와의 FTA 교역 현황을 발표했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 해 기준 양국의 교역 규모는 115억 달러로 발효 1년차인 2015년 대비 33.7% 증가했다.

같은 기간 세계 교역량이 18.4% 증가한 것을 감안하면 한-캐 FTA가 양국 간 교역량 증대에 기여한 것으로 해석된다.

세부적으로 캐나다로 수출은 46억 달러에서 57억 달러로 23.9% 증가했고, 수입은 40억 달러에서 58억 달러로 45% 증가했다.

우리나라가 캐나다로 수출하는 주요 물품은 자동차와 자동차 부분품, 무선통신기기, 형강, 제트 연료유 등이다.

캐나다로 수출하고 있는 주요 품목은 대부분 FTA를 적용하여 수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관세인하에 따라 우리 수출물품의 가격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자동차와 자동차 부분품의 수출은 캐나다 수출 전체의 40.1%를 차지한다.

FTA 발효로 우리나라 수출 승용차에 부과되는 관세는 지속적으로 줄어들다 2017년 완전 철폐됐다.

이에 힘입어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의 수출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캐나다로부터 주로 수입되는 물품은 유연탄, 구리광, 철광, 펄프 등 광물·원자재와 수산물 등이다.

한-캐 FTA 발효로 알루미늄괴, 가공하지 않은 금 등에 대한 관세가 철폐돼 보다 낮은 가격의 원자재 조달이 가능해졌다.

특히, 캐나다산 바닷가재(랍스터) 수입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사실도 흥미롭다.

한-캐 FTA 이전 랍스터는 미국에서 주로 수입, 그러나 한-캐 FTA 발효 이후 20%이던 관세가 철폐되면서 캐나다산 랍스터를 저렴한 가격으로 수입할 수 있게 됐다.

관세청은 “한-캐 FTA 발효 이후 우리기업의 캐나다로의 수출 경쟁력이 제고되었다”고 평가하며, “앞으로도 우리 수출입기업이 FTA를 보다 원활히 활용토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