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30 11:35 (화)
경북교육청, 현장체험학습 안전시스템 확대·강화
상태바
경북교육청, 현장체험학습 안전시스템 확대·강화
  • 윤용찬
  • 승인 2019.03.12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학여행·수련활동 등 현장체험학습 운영 매뉴얼 보급

[대구·경북=동양뉴스통신]윤용찬 기자=경북도교육청은 올해 '안전사고 걱정 없는 현장체험학습' 추진을 위해 현장체험학습 안전시스템을 확대·강화한다.

12일 교육청에 따르면, 올해 초 단위학교로 '수학여행·수련활동 등 현장체험학습 운영 매뉴얼'을 제작·보급했다.

상반기에는 교육지원청별로 활동하고 있는 수학여행 운영지원단 207명 대상 연수를 통해 운영 매뉴얼 안내, 안전사고 예방 및 응급처치 교육, 수학여행 우수사례 홍보와 청렴교육을 실시한다.

교육지원청마다 교육지원과장을 팀장으로, 장학사, 주무관, 단위학교 교감, 여행전문가, 안전전문가 등 9명으로 구성된 수학여행 운영지원단은 대규모 수학여행 실시 학교와 점검이 필요한 학교를 대상으로 현장체험학습 계획에 대한 컨설팅을 실시한다.

또한, 대한적십자사 경북지사와 협력해 전문 강사들이 교육지원청을 방문해 사고 유형별 응급처치법 및 심폐소생술 10시간, 수상·교통안전교육 1시간, 재난안전교육 1시간, 학교·학생의 이해 2시간 등 총 15시간에 걸쳐 연수를 진행한다.

각 학교의 안전과정 연수를 이수한 안전요원은 수학여행단에 동행해 학생 인솔, 야간 생활지도 및 유사 시 응급구조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임종식 교육감은 "교원들이 안전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길러 현장체험학습 중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하며 체험학습의 시작부터 종료까지 각 단계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예방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