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기상관측차량'으로 맞춤형 기상서비스 제공
상태바
'기상관측차량'으로 맞춤형 기상서비스 제공
  • 김재하
  • 승인 2019.03.13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 모바일 기상관측차량 확대 운영
모바일 기상관측차량 관측요소(사진=기상청 제공)

[동양뉴스통신] 김재하 기자 =기상청(청장 김종석)은 오는 20일 위험기상과 재난 현장에 대한 맞춤형 기상서비스를 위해 마련된 ‘모바일 기상관측차량’ 2대를 남부지방에 우선 배치한다.

13일 기상청에 따르면, 모바일 기상관측차량은 재해, 재난, 특이기상 등 현장에 출동해 국지적이고 돌발적인 기상현상(집중호우, 태풍, 대설 등)을 효과적으로 감시하고, 실시간 상세 기상관측자료를 제공한다.

기상관측차량은 이동 중에도 기온, 강수량, 풍향, 풍속, 기압 등을 측정할 수 있도록 특수 제작됐다.

우선적으로 기상관측차량은 여름철 호우, 태풍 등 위험기상의 영향을 먼저 받는 남부지방인 부산·광주지방기상청에 1대씩 배치할 예정이다.

중부지방은 강릉에 위치한 재해기상연구센터에서 2대 차량을 이용해 감시할 예정이며, 내년부터는 대기상층까지 3차원 입체 관측이 가능한 모바일 기상관측차량을 서울, 경기, 충청, 제주 등에도 추가 배치할 계획이다.

김종석 기상청장은 “기상관측차량을 활용해 호우, 태풍, 대설 등 위험기상을 감시할 뿐만 아니라 산불, 화학사고 등에도 현장 기상서비스를 제공해 재해·재난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라면서, “관계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