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44 (일)
대전시, 맹견 관리규정 대폭 강화
상태바
대전시, 맹견 관리규정 대폭 강화
  • 정효섭
  • 승인 2019.03.31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출 시 목줄, 입마개, 잠금장치 등 장치 의무화

[대전=동양뉴스통신] 정효섭 기자=대전시는 지난 21일 ‘동물보호법’ 및 그 하위법령이 개정됨에 따라 맹견의 관리 규정이 대폭 강화됐다.

31일 시에 따르면, 이번 법령 개정에 따라 맹견 소유자는 소유자 없이 맹견을 기르는 곳에서 벗어나지 않게 관리해야 하며, 외출 시 목줄과 입마개 또는 잠금장치가 있는 이동장치를 꼭 사용해야 한다.

또한, 맹견은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시설에 출입할 수 없으며, 소유자는 매년 3시간의 정기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특히, 맹견에 포함되는 도사견, 아메리칸 핏불테리어, 아메리칸 스태퍼드셔 테리어, 스태퍼드셔 불 테리어, 로트와일러와 그 잡종의 개를 소유하고 있는 소유자는 꼭 동물등록을 실시해야 한다.

맹견의 소유자가 관련규정을 위반했을 경우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뿐마 아니라, 견주가 반려견에 목줄을 채우는 등 안전관리의무를 제대로 지키지 않아 사람이 사망하면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0만 원 이하의 벌금, 사람이 상해를 입으면 2년 이하의 징역이나 2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인석노 시 농생명정책과장은 “계도와 단속, 처벌도 중요하지만 견주의 인식전환과 책임의식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동물을 키우는 시민들이 안전관리의무를 잘 준수해 반려인과 시민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가 조성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