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보편적 서비스, 우정사업의 존재 이유
상태바
보편적 서비스, 우정사업의 존재 이유
  • 류지일 기자
  • 승인 2013.12.31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우체국 금융영업과장 김성태
보편적 서비스, 사전적 의미는 누구에게나 골고루 평등하게 제공되는 서비스라고 되어있다. 남녀노소는 물론 지역에 관계없이 똑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기관이 바로 우체국이다.

대전에서 세종시에 보내는 우편물이나 대전에서 제주도로 보내는 우편요금은 똑같이 300원이다. 우체국은 전국에 4000여개가 있고 대도시뿐만 아니라 섬이나 산골오지에도 있다. 전국의 우체국에서 똑같이 우표를 팔고 우편물을 접수하고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
 
대부분의 금융기관이 대도시에 84% 점포를 두고 있지만 우체국은 70% 이상이 면단위 이하에 위치하고 있다. 수익성을 고려하면 당연히 대도시에 점포를 두는 것이 백번 유리하지만 국민 모두에게 보편적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우체국은 적자를 감수하더라도 읍·면단위에 소속국을 둘 수밖에 없다.
 
대전시 동구는 대전시 인구의 16.1%를 점유하고 있는데 기초생활수급권자의 점유비는 29.5%이다. 소위 차상위계층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이라는 방증이기도하다. 이런 지역 특성을 고려하여 대전우체국은 서비스로부터 소외되기 쉬운 계층을 위한 활동을 꾸준하게 전개하고 있다.

우체국이 다른 공공기관에 비해서 우월한 것이 있다면 인적물적 네트워크이다. 전국적으로 4,000여개의 우체국이 있고 대전 동구 지역에도 우체국· 우편취급국이 21개 위치하고 있으며 이를 거점중심으로 우편·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70여명의 집배원이 매일 동구 골목골목을 누비고 있으며 최근에는 거동이 불편하거나 혼자 사시는 노인가구를 살피는 사업을 시작하고 있다. 누구보다 지역사정에 밝은 집배원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차상위계층 가정을 실질적으로 돌보는 사업도 하고 있다. 매월 5가정을 선정하여 매월 10만원의 생활비를 정기적으로 보내고, 년 1만원만 내면 각종 질병 재해 시 최고 천만원의 보험금을 지급하는 ‘만원의 행복’이란 보험상품은 2013년 한 해 동안 가입자수가 1073건에 이른다.
 
최근에는 기존 요금보다 15~30% 요금이 저렴한 알뜰폰을 판매하여 지역민으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10월에 판매를 시작했는데 지금까지 약 200여대의 알뜰폰을 판매하였다.

동구지역의 특성상 잘 팔리는 편이다. 지금까지는 동구 지역에서는 대전우체국에서만 판매하였지만 내년부터는 동구 지역 내 모든 우체국에서 판매하게 돼 보다 편리하게 알뜰폰을 구입할 수 있다.

올 겨울은 어느 때보다 춥고 긴 겨울이 될 것이라고 한다. 대전우체국은 보다 많은 지역민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보편적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주는 사람, 받는 사람 모두가 마음이나마 따뜻한 겨울을 나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